실시간 뉴스



정부 탈원전 정책에 원전업계 '울고' 신재생에너지업계 '웃고'


탈원전과 함께 나온 신재생에너지 확대 방안에 업계별로 입장 엇갈려

[아이뉴스24 윤선훈기자] 정부가 '에너지전환 로드맵'을 통해 탈원전 정책을 공식화하면서 업계별로 표정이 엇갈리고 있다. 원자력발전소 건설, 원전 기자재 제조 등에 참여해 온 업체들은 우울한 분위기에 휩싸여 있고, 태양광·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업계는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에 기대를 걸고 있는 모습이다.

정부는 지난 24일 에너지전환 로드맵을 통해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재개하되, 향후 계획된 6기의 신규 원전 건설을 모두 백지화하고 오는 2038년까지 원전 수를 현재의 24개에서 14개까지 줄이기로 했다. 그 대신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2030년까지 20%로 늘린다고 밝혔다. 탈원전·신재생 중심의 에너지 정책을 못박은 것이다.

원전 건설·기자재 업계의 표정은 밝지 못했다. 한 기자재 업체 관계자는 "태양광·ESS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사업을 하고 있고, 원전 기자재 관련 사업 비중도 전체 사업에서 높지 않다"면서도 "아무래도 대규모 발주 위주인 원전과 달리 신재생에너지 쪽은 산업이나 시장이 아직 큰 편은 아니라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원전 산업이 꾸준한 먹거리가 될 수 있는 산업이기 때문에 국내 원전 수주가 없는 것보다는 있는 것이 훨씬 낫다"며 "안정적인 사업 분야가 없어진다고 하면 과연 어떤 건설사가 상관없다고 하겠나"라고 반문했다.

정부가 원전 수출과 해체 산업 확대를 위한 지원책을 발표했지만, 마냥 안도하지는 못한다. 다른 기자재 업체 관계자는 "보통 건설업체나 기자재 업체들은 한전이나 한수원이 원전 수출 사업을 진행하면 그 컨소시엄에 참가하는 방식"이라며 "결국 정부에서 얼마나 적극적으로 사업을 진행하느냐의 문제"라고 말했다.

건설업계 관계자도 "원전 수출 시장이나 해체 시장이 개별 건설사들의 노력만으로 진출할 수 있는 시장이 아니다"라며 "특히 해체 시장의 경우 국내 건설업체들은 아직 자체적인 해체 기술이 없기 때문에 전문적 기술을 가지고 있는 해외 업체들과 기술 제휴·협력 등을 해야 한다. 당장 실적을 쌓지는 못한다"라고 설명했다.

반면 신재생에너지 업계는 반색하는 분위기다. 아직 국내 신재생에너지 시장 자체가 크지 않기 때문에 마냥 낙관적인 예측은 자제했지만,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이 불러 일으킬 긍정적 효과에는 공감하는 모습이다.

태양광업계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대한 분위기가 무르익고, 정부 지원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다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국내 태양광에너지 수요 예측치 등이 나오지 않았으나, 일단 국내 태양광에너지 시장의 파이가 늘어나는 것이 관건"이라고 말했다.

연료전지업계 관계자는 "RPS(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시장이 커 가는 분위기가 뚜렷하다"며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산업이 정부 정책에 영향을 많이 받는 사업이다보니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의무 비율을 높이는 등 정책적 지원을 하면 당연히 긍정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탈원전 정책에 원전업계 '울고' 신재생에너지업계 '웃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