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서울시 국감…여야, 박원순 시장 거취 놓고 '격돌'


與 "박원순 제압문건, 적폐청산해야" vs 野 "朴, 3선 자격 없어"

[아이뉴스24 이영웅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는 정책검증보다는 박원순 시장의 거취 문제가 주를 이뤘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열리는 마지막 국감이다 보니 17일 국감은 사실상 지방선거 전초전을 방불케 했다.

야당은 공무원 자살사건과 실업률 등을 근거로 박 시장 흔들기에 총력을 기울였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과거 보수정권이 만든 '박원순 제압문건'을 거론하며 적폐청산 프레임으로 맞불을 놓았다.

◆野 "시장 3선 부적절"…朴 "고심 중"

박성중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서울시가 대체 어디로 가는 것인지 묻고 싶다. 현안을 제대로 해결하지 못한 채 소통에만 치중했다"며 "17개 광역지자체 중 낙제 성적인데 3선 출마하는 것이 서울시민들에게 부끄럽지 않느냐"고 포문을 열었다.

박 의원은 "서울시 신뢰는 낮고, 실업률 순위는 높고, 신생아 수와 노약자 복지시설 등은 전국에서 꼴찌에 머물고 있다"며 "서울시가 국내경쟁력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데 서울시장으로 자질이 있는지 묻고 싶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같은 당 장제원 의원은 "지난달 7급 공무원이 업무과로를 호소하며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했고 공무원 노조가 규탄성명까지 냈는데 박 시장은 즉각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며 "공무원 자살에 대한 박 시장의 인식이 매우 놀랍다"고 힐난했다.

황영철 바른정당 의원도 "최근 민주당에서 경남지사 차출설이 나오고 있는데 상당부분 의미있는 시나리오처럼 전파되고 있다"며 "도정의 안정을 위해선 박 시장이 서울시 3선에 도전할 것인지 의지를 분명히 드러내야 한다"고 캐물었다.

박 시장은 "3선 도전과 관련한 고민을 하고 있지만, 국감이라든지 서울시정에 닥친 현안이 너무나 엄중해 서울시정을 챙기는 일에 몰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즉답을 피했다. 내년 지방선거 '경남도지사 차출설'은 사실무근이라고 해명했다.

◆적폐청산 프레임으로 맞불 놓은 민주당

민주당은 야당의 공세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아울러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 작성된 박원순 제압문건을 집중적으로 거론하며 적폐청산 프레임으로 박 시장 옹호에 나섰다.

표창원 민주당 의원은 공무원 자살과 관련한 야당의 공세에 대해 "서울시만의 문제가 아니라 일선 공무원에 대한 제도적인 미비 때문"이라며 "서울시장으로서 국무회의에 들어갈 경우 공무원의 이같은 어려운 점을 헤아려달라"고 말했다.

진선미 민주당 의원은 "과거 보수정권에서 작성된 박원순 제압문건과 등록금 관련 문건이 사실로 드러났는데 그 중심에는 조직적으로 정치개입을 지시한 원세훈 국정원장이 있었다"며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이같은 범죄행위에 대한 신상필벌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시장은 "1987년 이후 한 개인 정치인에 대해, 1천만 서울시민의 삶을 책임진 서울시장에 대해 이렇게 전면적·체계적으로 집요하게 탄압한 사례는 역사상 없었다"며 "다음 세대를 위해서 그리고 민주주의를 위해 반드시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거들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서울시 국감…여야, 박원순 시장 거취 놓고 '격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