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與 경선룰 내홍 확산, 황교안 등판 어려워지나


黃 출마 시 대선책임론 논란, 경선새치기 논란까지 부담 ↑

[아이뉴스24 이영웅기자] 자유한국당이 대선주자들의 반발에도 '황교안 특례규정' 경선룰을 강행하기로 하면서 내홍이 극에 달했다. 일부는 지도부 퇴진까지 주장하면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등판이 어려워지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경선룰 시비에 대해 "경선룰은 결코 특정인을 위해 만든 것이 아니다"라며 "정치적 유동성이 큰 대선에서 승리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예비 규정일 뿐 특혜성 조치는 아니다"고 강조했다.

정 원내대표는 "대통령에 도전하는 정치인이라면 당의 절박한 현실을 감안해 경선룰을 일일이 따지기보다는 백년대계를 위한 정책을 제시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며 "대통령 탄핵이라는 비상상황에 대선후보를 선출해야 하는 물리적 제약을 이해해주리라 생각한다"고 강행할 뜻을 분명히 했다.

한국당은 전날 경선 막판 추가 후보등록을 허용하는 내용의 경선룰을 의결했다. 오는 17일 여론조사를 통해 예비경선을 거쳐 상위 3명을 제외한 나머지 후보를 '컷오프'하기로 했다. 또 이달 말 본경선 여론조사 직전까지 추가등록을 받을 수 있도록 특례규정을 마련했다.

이를 놓고 대선주자인 이인제 전 의원과 김문수 전 경기지사,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 등이 경선룰에 반발하며 경선참여 거부를 시사했다. 이들은 예비경선을 거치지 않고 바로 본 경선에 합류하는 규정은 사실상 황 권한대행을 위한 꼼수라는 지적이다.

이들은 "부실하고 불공정한 경선방식을 접하고 실망과 좌절을 금할 수 없다"며 "이 방식으로 경선참여를 거부한다"고 선언한 바 있다. 심지어 김 전 지사는 경선룰의 부당함을 주장하고자 당 비대위원직까지 내려놨다. 당내 의원들 조차도 경선룰 결정 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이장우 의원도 전날 "대선룰은 대선후보들이나 중진의원과 사전에 의견을 조율하며 정해야 하는데 절차가 무시된 채 일방적으로 진행됐다"며 "지도부는 계속해서 시간이 부족하다고 얘기하는데 하지 말아야 하는 일이 있다"고 비판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황 권한대행의 출마가 어려워지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가뜩이나 대선책임론 탓에 등판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심판이 선수로 뛴다는 공정성 시비에 경선 새치기 논란까지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중도성향의 한국당 한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지도부가 홍준표 지사의 당원권 정지를 풀어주더니 이제는 경선룰 특혜 시비 논란까지 일으켰다"며 "황 권한대행의 영입을 위해서는 당이 준비된 상태여야 하는데 이렇게 불안정한 상황에 황 대행이 위험을 무릅쓰고 출마하겠느냐"고 말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與 경선룰 내홍 확산, 황교안 등판 어려워지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