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CES 2017] 닛산, 끊김 없는 자율주행 기술 'SAM' 발표


카를로스 곤 닛산 CEO 기조연설 "무인차 개발 위한 테스트 돌입"

[아이뉴스24 이영은기자] 카를로스 곤 닛산 CEO가 5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한 CES 2017 기조연설에 나서 끊김없는 자율주행 혁신 기술과 무인자동차 개발을 위한 테스트 계획 등을 발표했다.

곤 회장은 이날 기조연설을 통해 닛산 인텔리전트 모빌리티의 일환으로 새로운 기술 및 파트너십을 소개하며서, 배출가스가 없고(Zero-emission), 자동차 사고로 인한 사망자도 없는(Zero-fatality) 미래 이동수단을 진보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먼저 곤 회장은 자율주행차의 안전한 상용화에 속도를 올리기 위한 혁신 기술 'SAM(Seamless Autonomous Mobility)'을 소개했다.

SAM은 돌발상황이나 방해물에 의해 자율주행이 영향을 받지 않는, 끊김 없는 자율주행 기술로 미 항공우주국(NASA)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차량 내 인공지능(AI)과 협력해 자율주행차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의사를 결정하고, 차량 내 인공 지능에 대한 지식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이다. 이 기술은 빠른 시일 내 운전자와 수백만 대의 무인자동차가 잠재적으로 공존할 수 있도록 하는 닛산 인텔리전트 인티그레이션(Nissan Intelligent Integration)의 일부다.

곤 회장은 르노-닛산 얼라이언스(Renault-Nissan Alliance) 주도 하에 닛산이 일본의 선도적인 인터넷 기업 DeNA과 함께 상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무인자동차 개발을 위한 테스트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테스트 첫 번째 단계는 올해 기술 개발에 중점을 두고 일본 내 특별 구역에서 진행된다. 또 닛산과 DeNA는 2020년까지 도쿄 시내에 모빌리티 서비스 기술을 상업적으로 도입시키기 위해 테스트 범위를 확장할 계획이다.

아울러 곤 회장은 전기차 리프 신모델에 단일 차선 고속도로 주행이 가능한 닛산의 자율주행 기능, 프로파일럿(ProPILOT)을 탑재한다고 밝혔다.

그는 "신형 리프는 2010년 출시 후 전세계 누적 판매 25만 대 이상을 기록한 리프를 포함, 전기차 분야에서 닛산의 리더십을 더욱 견고히 해줄 것"이라며 "신형 리프가 가까운 시일 내 출시, 닛산 인텔리전트 파워의 새로운 장을 나타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곤 회장은 르노-닛산 얼라이언스가 차세대 커넥티드카 기술 구축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와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고, 이같은 기술들이 세계 도시에 통합되는 데 필요한 정책 환경 및 계획을 지원하기 위해 록펠러 재단의 '100대 리질리언트 시티(100 Resilient Cities: 100RC)'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그는 "닛산은 새로운 자동차와 서비스를 개발시키고 테스트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술 파트너부터 전자상거래, 라이드헤일링(Ride-hailing, 이동수단이 필요한 소비자와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를 실시간으로 연결하는 모빌리티 서비스) 및 카셰어링 플랫폼, 사회적 기업까지 협력할 수 있는 모든 기업을 환영한다"면서 "모든 이들이 그들의 삶을 가치 있게 만드는 최신 기술과 서비스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리라 확신한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CES 2017] 닛산, 끊김 없는 자율주행 기술 'SAM' 발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