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문재인 "대선 결선투표제 도입돼야"


"이미 지난 대선때 공약, 진보정당 후보도 완주 가능"

[윤채나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선 결선투표제는 도입돼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23일 기자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대선 결선투표제는 내가 가장 먼저 주장했고 지난 대선 때 공약했었다"며 이 같이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지난 대선 때 야권 후보 단일화를 위해 굉장한 노력을 기울였고, 단일화를 해서도 흔쾌하지 않은 결과가 됐다"며 "결선투표제가 있으면 굳이 무리하게 단일화를 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또 "대선은 소수 진보정당이 자신들의 정강·정책을 국민에 알리는 기회가 돼야 하는데 표를 분산시켜 정권교체에 방해가 된다는 부담 때문에 후보가 완주하기 어렵다"며 "결선투표제가 있으면 진보정당 후보도 끝까지 완주할 수 있다"고 했다.

문 전 대표는 개헌에 대해서도 "내가 가장 먼저 말했다"며 "87년 헌법 이후 많은 발전이 있었기 때문에 기본권 조항부터 개헌이 필요하다"고 필요성을 강조했다.

다만 "대선 전 개헌은 현실적·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다음 정부에서 해야 한다"면서 "지금은 차분히 개헌을 논의해 공론이 모아지면 개헌 과제를 대선 때 후보들이 공약하고 국민의 선택을 받는 분이 다음 정부 초기에 개헌을 하면 된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야권 대선주자를 중심으로 한 '개헌 연대' 가능성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드러내기도 했다.

문 전 대표는 "일부 정치인들이 개헌을 매개로 연대, 제3지대, 정계개편을 말하는 것은 다 정치적 계산"이라며 "이는 순수하지 못한 것으로 국민 주권 개헌과는 동떨어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문 전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개헌을 말하는 것이나 새누리당 친박 지도부가 말하는 것이나 다 같은 것"이라며 "심판받아야 할 정치세력이 그런 방법을 통해 다시 집권을 연장해 나가려는 의도가 다분히 포함돼 있어 국민들의 공감을 얻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재인 "대선 결선투표제 도입돼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