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朴 대통령 4월 퇴진론을 보는 두 개의 시선


與 "국회 4월 퇴진 지킬 것", 野 "대통령의 면죄부 시나리오"

[채송무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3차 대국민담화를 통해 자신의 임기 단축을 포함한 퇴진 일정을 국회에 맡기면서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새누리당은 복잡하고 불확실한 탄핵보다 대통령의 퇴진을 앞당기는 보다 확실한 방법이 나왔다며 야권에 협상 참여를 요청했고, 야권은 이를 박근혜 대통령의 면죄부 시나리오라고 반발하고 나섰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2일 의원총회에서 "대통령 탄핵을 둘러싼 두 야당의 행태가 이해가 안 간다"며 "새누리당은 대통령 퇴진을 반대하지 않는다. 새누리당도 엄중한 광장의 요구를 수용한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그렇다"고 설명했다.

정 원내대표는 "만약 국회에서 4월 퇴진을 결정했는데 대통령이 이를 지키지 않으면 새누리당 전원은 의원직 사퇴를 결의해야 할 것"이라며 "반드시 대통령이 그렇게 할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비박계 역시 이같은 입장과 큰 차이가 없다. 비상시국회의 간사인 황영철 의원은 "대통령의 3차 담화는 여러 아쉬운 점이 있지만 국회에서 모든 걸 내려달라는 것"이라며 "국회가 이를 논의해 결정하면 대통령이 이를 거부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고, 거부하면 탄핵하면 된다"고 말했다.

반면, 야권의 입장은 전혀 달랐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누리당의 4월 퇴진 당론은 대통령의 면죄부 시나리오"라고 규정했다. 추 대표는 "대통령은 이미 집회와 시위를 관리하는 경찰 인사를 완료했다. 다음 달 검사장 인사로 검찰을 길들이고 4월까지 특검에 현직 프리미엄을 최대 활용해 빠져나가려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내주 자신의 의혹 해소를 위한 간담회를 연다고 하는데 이는 지지층 결집과 동정 여론을 만들려는 것"이라며 "이 시나리오의 최종 종착지는 보수재집권 전략으로 연결할 것으로 어떤 세력이 대통령 뒤에서 반역사적 시나리오를 쓰는지 반드시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양향자 최고위원 역시 "대통령이 3번의 담화를 했지만 자신은 한번도 헌법과 법률을 위반하지 않았으며, 사익을 추구하지 않고 국가를 위해 공적 사업을 했을 뿐이라고 강변했다"며 "그렇다면 아무 잘못 없는 대통령이 국회가 정해주면 임기를 단축하겠다는 것인가. 이것이야말로 헌법 위반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朴 대통령 4월 퇴진론을 보는 두 개의 시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