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당정, 내년도 본예산 위한 당정협의 개최


"추경은 타이밍…野, 조속히 추경 처리 나서달라"

[이영웅기자] 새누리당과 정부가 24일 당정협의를 갖고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최종 조율에 나섰다.

당정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2017년도 예산안 최종 당정협의회'에서 내년도 예산안의 규모와 방향 등에 대해 논의한다.

정부의 내년도 본예산 편성안의 국회 제출 기한이 다음 달 2일까지인 만큼 지난 9일에 있었던 1차 본예산 당정협의 이후 당의 요구가 정부안에 제대로 반영됐는지를 살펴보고자 마련된 자리다.

특히 당정은 서별관 청문회 증인 채택으로 난항을 겪고 있는 추가경정예산안(추경)에 대한 논의도 함께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추경안을 본예산에 포함하는 이른바 '플랜B'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뤄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김광림 정책위의장은 이날 당정협의 모두발언에서 "이번에 논의할 본예산은 사실상 내년 국정방향의 설계도"라며 "지난 9일에 있었던 당정협의회에서 논의됐던 예산 기본 방향 등에 대해 다시 정부 측과 최종 조율하고자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추가경정예산안의 조속한 통과를 야당에 촉구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정부가 편성해 국회에 제출한 역대 추경안이 국회에서 통과되지 않은 전례가 없다"며 "추경에다 청문회를 연계한 것은 사실상 정쟁이 우선이고 민생이 뒷전이라는 야당의 고질적인 본색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정책위의장은 "추경이 지연돼 모든 피해는 국민에게 돌아간다"며 "추석 이전에 돈이 풀려 어려운 조선업계와 영세상인, 중소기업, 근로자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야당은 조속히 추경안 심의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역시 "추경은 타이밍인 만큼 조속히 국회가 처리해야 한다"며 "올해 연말까지 4개월간 일시적으로 쓰이는 예산으로 추석 전에는 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유 부총리는 "내년 2017년도 예산은 일자리 창출과 경제활력에 최우선으로 정책 방향을 두고 중장기적인 재정건전성을 유지하면서 최대한 확장정책을 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당정협의에는 김 정책위의장을 비롯해 김도읍 원내수석부대표, 주광덕 예결위원회 간사, 추경호 일자리특위 부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송언석 기획재정부 제2차관, 박춘섭 예산실장 등이 함께 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당정, 내년도 본예산 위한 당정협의 개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