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미래부 "브렉시트 영향, 상시 점검 체계 유지"


"단기 영향 제한적이나 중장기적으로 교역 위축 등 우려"

[박영례기자]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이른바 브렉시트로 인한 국내 산업 여파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가운데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의 경우 단기적 영향은 제한적이나 중장기적으로 교역 위축 등 여파가 있을 것으로 우려됐다.

이에 따라 미래창조과학부 역시 기획재정부 등 경제부처와 함께 영향에 대한 상시 점검 등 대응체계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27일 미래부 최재유 차관은 긴급 브리핑을 통해 이번 브렉시트 사태와 관련 "ICT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불확실하나 중장기적으로 부정적 영향이 우려된다"고 진단했다.

현재 우리 ICT 산업의 영국 수출 비중은 낮고, 직접투자비중 또한 낮아 단기적으로 우리 ICT 산업에 직접적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지난해 기준 ICT 수출액 1천729억달러 중 영국 비중은 0.7% 수준에 불과하다. 아울러 최근 6년간 ICT 직접투자규모 중 영국 투자는 3억달러 정도에 그치고 있다.

문제는 브렉시트로 인한 금융시장 불안, 투자 및 교역요건의 악화가 지속되고 신흥국의 경제가 악화될 경우 우리 ICT 산업도 그 영향을 피해가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지난해 기준 지역별 ICT 수출 비중은 중국의 경우 54%, 아세안 14%, 북미 10%, EU 5.9% 수준이다.

또 세계 금융시장의 안전 자산 선호로 인해 달러와 엔화 강세가 단기적으로 수출에 기여하는 측면도 있을 것이라는 시각도 있으나 이 역시 우리 ICT 산업의 수출 구조를 감안할 때 그 효과는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스마트폰,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주요 ICT 수출 품목의 주요 경쟁국은 중국과 미국이다.

이에 따라 미래부는 급변하는 글로별 경제 여건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대응체계를 유지하고 유관부처와 공조체제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최 차관은 "미래부는 불확실성이 가중되는 글로벌 경제 환경과 산업 여건에 적극 대응, 우리 기업들의 수출과 해외진출 등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파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특히 단기 및 중장기적으로 우리 기업과 ICT 산업 환경 전반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점검 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을 중심으로 IITP, KISDI 등 유관기관과 상시 대응체계 이어가고 산업 및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기재부, 산업부, 금융위 등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력,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박영례기자 you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래부 "브렉시트 영향, 상시 점검 체계 유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