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野 "국정원 기술간담회 이래서는 못해"


"선결자료 요구 또 거부, 해명도 지금까지와 달라"

[조석근기자] 국정원이 제안한 전문가 기술간담회를 두고 새정치민주연합이 수용 불가 가능성을 내비쳤다. 간담회 일정에 대한 여야 합의가 나온 지 불과 한 시간만이다.

국회 정보위원회 야당 간사인 신경민 의원은 29일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우리 당이 요구한 선결조건에 대해 국정원이 대부분 거부했다"며 "지금까지 입장과도 배치되는 해명으로 중대한 신뢰문제를 야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여야는 이날 오후 국정원이 지난 27일 국회 정보위에서 제안한 기술간담회를 두고 일정을 조율했다. 간담회는 자살한 국정원 임모 과장의 자료 삭제 과정과 복구를 둘러싸고 불거진 의혹을 국정원이 나서서 해명하겠다는 취지다.

야당은 이같은 비공개 간담회의 선결조건으로 임모 과장이 삭제한 자료가 담긴 하드디스크 원본, 삭제·복원·잔여 파일의 용량과 목록 및 로그파일을 국정원에 요청했다. 또한 삭제된 자료가 시스템 파일인지 DB파일인지 여부, PC상의 자료인지 서버상의 자료인지 사전에 알려줄 것을 요청했다.

그러나 신 의원에 따르면 국정원은 이들 요구를 대부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특히 임모 과장이 삭제한 자료가 DB는 물론 서버상의 시스템파일까지 해당한다는 국정원의 답변이 문제가 됐다. 임모 과장의 자살 이후 국정원이 내놓은 해명과 전면 배치된다는 것이다.

신 의원은 "전문가들 의견으로는 시스템 파일 삭제는 해킹 스파이웨어인 RCS의 내부삭제 기능으로는 불가능하다고 한다"며 "이는 당초 RCS 삭제 기능을 통해 딜리트(delete) 키로 지웠다는 국정원의 해명이 기술적으로 말이 안 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모 과장이 DB를 모두 삭제해 포렌식 같은 정밀과정을 거쳐 복구에 시간이 오래 걸렸다는 국정원의 해명도 문제로 꼽혔다. 자료들이 매일 백업되는 점을 감안하면 복구과정에서 굳이 포렌식 같은 기술이 필요없다는 게 야당측 전문가들의 설명이라는 것이다.

신 의원은 "국정원의 해명이 이런 식이면 도저히 국정원을 믿을 수 없다"며 "지난 두 차례 국회 정보위 전체회의 같은 오직 믿어달라는 식의 합창을 더 이상 보고 싶지 않다"고 강조했다.

또한 "기술간담회가 예정된 6일로 성사되려면 가급적 4일까지는 정보위 의원들과 입회할 전문가들에 대한 신원조회가 끝나야 한다"며 "국정원이 늦어도 모레까지는 전향적 입장을 내놔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석근기자 feelsogood@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野 "국정원 기술간담회 이래서는 못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