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朴 대통령, 한-칠레 비즈니스포럼서 협력 방안 제시


전자 상거래, 투자, 전력 분야 관련 협력 강화 제안

[채송무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한 손으로는 다른 손을 씻지만 양손으로는 얼굴을 씻는다'는 칠레 속담을 인용하며 양국 경제인들의 파트너십을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중남미 순방 3번째 방문국인 현지 시간 22일 한-칠레 비즈니스 포럼에서 "한국과 칠레는 지구 반대편에 위치해 있지만 64년 수교 이후 양국의 경제협력 관계는 눈부시게 발전했다"면서 "2004년 FTA가 발효된 이후 양국 간 교역이 10년 동안 4배 이상 증가하는 등 이제 양국은 명실 공히 최고의 경제협력 파트너가 되었다"고 평가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FTA를 통해 성공적으로 안착한 양국간 협력이 포괄적, 전략적 협력관계로 발전되어야 할 시기"라며 경제 협력 방향을 제안했다.

먼저 박 대통령은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통한 교역을 제기했다. 박 대통령은 "양국의 최대 수출품은 광물이 88%, 자동차가 76%를 차지할 정도로 교역품목은 매우 한정돼 있다"며 "태평양을 사이에 둔 지리적 거리를 전자상거래를 활성화하고 현지 유통망을 개방하면서 물류체계를 효과적으로 정비한다면 최소 비용으로도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그런 의미에서 이번에 칠레의 유력 유통기업과 코트라가 맺은 MOU는 전자상거래 등 새로운 방법을 통해 광물, 자동차 같은 원자재, 내구재 중심의 기존 교역품목을 의료용품, 생활용품 등 가정 소비재까지 확대시켜 주는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국과 칠레의 FTA 네트워크 결합도 내놓았다. 중남미의 FTA 허브인 칠레와 동북아의 FTA 허브인 한국이 상대방이 가진 FTA 네트워크를 활용하자는 것이다.

박 대통령은 이와 함께 투자와 신산업 협력을 강조했다. "그 동안 양국의 활발한 교역에 비해 투자분야의 협력은 미진했다"면서 "양국이 최고의 외국인 투자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만큼 광업을 중심으로 한 양국의 공동투자가 건설, 제조, 유통업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전력 분야의 협력 강화도 제안했다. 박 대통령은 "양국은 고속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신속한 발전설비 확충이 필요하며 그 과정에서 신재생에너지도 확대해야 한다"며 "이번에 양국 정부 간에 맺은 태양열 관련 남미시장 공동 진출을 위한 MOU를 시작으로 발전소 설비, 신재생에너지 보급, 스마트그리드 기술개발 등에서 양국간 협력이 본격화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朴 대통령, 한-칠레 비즈니스포럼서 협력 방안 제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