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현미 "세월호 사고 때 靑 NSC 열렸지만 무대응"


참석한 국정원 1차장 문자 보고 못 봐 공유 안돼

[채송무기자] 세월호 침몰 사고가 발생했던 4월 16일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실무회의가 열리고 있었음에도 세월호 사태가 전혀 논의되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 새정치민주연합 간사인 김현미 의원은 10일 기자회견을 열고 "4월 16일 청와대에서 NSC 실무회의가 열렸다"며 "9시20분 국정원에서 간부들에게 세월호 침몰에 대해 문자로 보고가 됐는데 NSC실무회의에 참석중이었던 국정원 1차장이 이를 확인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우리나라의 외교·국방·안보 등의 중요한 직책을 맡고 있는 분들이 NSC 실무조정회의를 하고 있었음에도 이 때문에 세월호 사고 문제가 전혀 공유되거나 논의되지 못했다"고 말했다.

또, 김 의원은 청해진 해운 관리부장이 국정원 인천 항만관리부장에게 문자 메시지를 통해 세월호 침몰 사고 관련을 보고했다고 폭로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당시 9시33분 청해진 해운관리부장이 국정원 인천 지부장에게 문자 메시지를 통해 '세월호, 남해안 진도 부근에서 선체가 심하게 기울어 운항 못하고 있습니다'고 했고, 9시 38분 '세월호 부근 해경 경비정과 헬기 도착'이라고 전했다.

김 의원은 "그러나 이 내용이 국정원 본원에 전달된 것은 10시 20분"이라며 "최초 보고 후 거의 50분이 지나서야 늑장 대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내용으로 보면 양자는 내용을 파악해 보고하는 관계였고, 양자 사이에 세월호가 뭔자 알고 있었다는 것이 된다"며 "내용을 보면 청해진 해운이 일이 있을 경우 국정원에 일상적으로 보고를 해오고 있음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럼에도 국정원은 청해진 해운과의 관계를 부인했다"며 "세월호 사고 이후 대통령이 국정원장을 해임한 이유는 국정원의 간첩 조작 사건 이후 대통령이 다시 한번 이같은 일이 발생하면 책임을 묻겠다고 한 것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현미 "세월호 사고 때 靑 NSC 열렸지만 무대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