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새정연, 靑·與 향해 '기초 無공천' 전방위 압박


지방선거 D-65, 서명운동·연좌 농성 시작·의총서도 강경

[채송무기자] 박근혜 대통령과 여권에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공약 이행을 압박하고 나선 새정치민주연합이 점차 장외투쟁에 힘을 싣는 모습이다.

기초선거 무공천 시 기초단위 선거가 여권의 압도적 우세로 끝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면서 야권은 끓어오르고 있다. 일각에서 무공천 재검토로 논란이 됐지만, 최근에는 약속을 지키지 않은 박근혜 대통령과 여권에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를 걸고 투쟁해야 한다는 당내 목소리가 높다.

이 때문에 점차 새정치연합의 대응 전략도 원내외 투쟁 불사 방향으로 바뀌고 있다.

안철수·김한길 공동대표부터 지난 30일에 이어 31일에도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범국민 서명운동을 이어나갔다.

최고위 의원들의 연좌 농성도 시작됐다. 신경민·양승조·우원식 최고위원이 이날 정부여당의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약속 이행을 촉구하며 서울 시청광장에서 무기한 연좌농성에 돌입한데 이어 경기도지사 후보 중 하나인 원혜영 의원도 이날부터 광화문 이순신 장군 동상 앞에서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를 촉구하며 1인 시위에 들어갔다.

새정치민주연합의 이같은 대응 양상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기초선거 무공천 문제 등에 대해 논의한 31일 의원총회에서도 의원들은 보다 강하게 대여 투쟁을 벌여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강창일 의원은 "지금의 서명운동을 보다 전국적으로 벌여 100만인 서명운동을 전개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고, 설훈 의원은 "뭉쳐서 철저히 박근혜 대통령과 싸워야 한다"며 "김대중 대통령이 단식 투쟁을 했던 것처럼 지도부가 직접 사즉생의 각오로 나서야 한다"고 모든 수단을 동원한 투쟁을 강조했다.

의원들은 의원총회에서 현재 국민들이 기초선거 무공천에 대한 이해도가 낮기 때문에 서명운동이나 대규모 집회를 통해 국민들의 이해도를 높여야 한다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기초선거 무공천 입장에 대해 당원들의 입장을 물어야 한다는 재검토 주장도 나왔다.

정청래 의원은 "대선 당시의 약속은 무공천이 아니라 기초 공천제도 폐지"라며 "무공천이라는 새로운 국면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이 출범했으므로 전당원 투표를 통해 당론을 결정하는 것이 어떤가"라고 말했고, 김현미 의원 역시 새로운 당론 확정 과정이 필요하다고 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측은 의원총회를 다시 열어 이에 대한 입장을 결정하겠다고 했지만 의원들의 입장이 강경 일변도로 선회한 모습이다.

반면 여당인 새누리당은 새정치민주연합의 이같은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압박에 대해 제도적 보완을 통해 가는 게 민주주의 발전에 더 이롭다며 갈등을 빚고 있다.

새누리당 김재원 전략기획본부장은 31일 MBC 라디오 '시선집중'에 출연해 "지난 대선에서 후보들의 공약으로 제시되기도 했지만 이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정당 정치의 근본을 훼손할 수 없었다"며 "부작용을 없애기 위해 정당공천제 자체를 없애는 것은 어린아이를 목욕시킨 다음 목욕물을 버리려다가 어린 아이까지 몽땅 버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경환 원내대표 역시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을 끌어들여 기초 공천 문제를 다시 선거 이슈로 만들어보겠다는 속셈"이라며 "기초 선거를 무공천해야 한다는 자기 당 내부의 거센 반발을 무마하기 위한 꼼수"라고 맹비난했다.

6·4 지방선거가 65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기초 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문제가 여야 정치권의 태풍의 눈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새정연, 靑·與 향해 '기초 無공천' 전방위 압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