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美 오바마 재선 성공, 증시 영향은?


[이혜경기자] 전날 미국 대선에서 오바마 현 미국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한 가운데, 8일 증시 전문가들은 국내 증시에 미칠 영향에 대해 다양한 분석을 내놓고 있다.

대체로 헬스케어 산업, 풍력 및 셰일가스 등 청정·대체에너지 분야의 수혜를 점쳤다. 초저금리 정책과 경기부양책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반면 금융 규제는 여전히 이어지고, 의회의 여소야대 상황은 증시변동성을 키우는 요인이 될 것으로 우려됐다.

KDB대우증권의 한치환 애널리스트는 "오바마와 롬니의 정책 중 입장 차이가 가장 컸던 분야는 헬스케어 섹터였다"며 "오바마가 이른바 '오바마 케어'를 통해 의료보장 시스템의 확대를 주장한 만큼 병원을 비롯한 헬스케어 관련 산업이 수혜를 받을 것"으로 봤다.

또 그동안 오바마가 청정·대체 에너지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탄소 감축에도 주도적이었음을 감안하면 올해 말로 종료예정이던 풍력산업의 세금공제 혜택은 연장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셰일 가스 등의 비전통적 에너지 자원 개발에도 적극적인 지원이 있을 걸로 내다봤다.

하나대투증권의 조영성 애널리스트도 "오바마 행정부의 공약과 관련해 중장기적으로 신재생에너지, 바이오, 원자재 관련 섹터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어 "민주당 오바마 행정부의 경제 정책 스탠스가 이어진다고 보면 유동성 확대정책 유지로 인한 달러 약세 및 원자재, 비철금속 등의 가격 상승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따라서 낙폭이 컸던 코스피 대형주들의 이익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유진투자증권에서는 비철금속 관련주인 고려아연과 풍산, 쉘가스 관련주인 한국가스공사, 그리고 연말 소비시즌과 민주당 집권시 강세를 보인 섹터가 IT인 점을 고려해 애플을 고객사로 두고 있는 LG디스플레이에 관심이 필요하다는 시각을 전했다.

한편 KDB대우증권의 한 애널리스트는 "금융산업 규제 움직임은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는 판단이다. 오바마가 금융권의 규제 강화를 주장해 왔던 만큼 오바마 2기에도 전반적으로 기조를 이어갈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또 오바마 재선으로 재정절벽 현실화 우려는 다소나마 해소될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하원에서 공화당이 다수당이 된 상태라, 행정부와 의회의 대립은 향후 증시 변동성 확대 가능성을 암시한다며 탄력적인 상승을 기대하기는 힘들 것으로 예견했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美 오바마 재선 성공, 증시 영향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