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IPTV, 한국형 공공서비스로 육성"


행안부·방통위 "국민소통과 편익 향상에 기여할 것"

정부가 IPTV와 디지털케이블TV 등을 중심으로 한 방송통신 융합 서비스를 '한국형 공공서비스'의 핵심으로 삼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특히 양방향성의 장점을 갖고 있는 공공IPTV서비스 사업을 더 확산해 집중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15일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김성태)과 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회장 김원호), 전자신문(대표 금기현) 등의 주최로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공공IPTV서비스의 현재와 미래' 컨퍼런스에는 방송통신위원회·행정안전부 등 정부 관련기관과 KT 등 사업자, 협력업체 등 주요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신용섭 방통위 방송통신융합정책실장은 이 자리에서 "각 지방자체단체들과 공공기관에서 지역 특성과 국민 생활에 밀접한 IPTV 서비스 발굴을 위해 노력한다면 중앙정부와 함께 시너지가 발휘돼 국민 생활 편의도 나아지고 산업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지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공공IPTV 정책이 민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 부족한 점이 많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강중협 행안부 정보화전략실장은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정보화를 바탕으로 따뜻한 유비쿼터스를 주제로 여러 정책들을 시행 중"이라면서도 "하지만 한걸음 더 나가보면 지금의 정보화 패러다임에 만족할 것이 아니라 모바일 등과도 연동하는 새로운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 실장은 이어 공공IPTV를 적극 활용하면 친서민 정책홍보 등 대국민 소통이 강화될 것이라고 역설하기도 했다.

그는 "공공IPTV 활성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공공서비스 활성화 측면에서 콘텐츠 부족, 법제 미비 등 미흡한 측면이 있다"며 "그러나 민관 협업 등을 통해 IPTV를 통한 정책공유가 효율적으로 이뤄진다면 국민 권익은 물론 우리 사회에서 소통을 가로막고 있는 것들을 극복하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방통위는 이 자리에서 방송을 중심으로 한 '다매체 연동형 융합서비스' 7개를 비롯해 IPTV 활성화 방안을 설명했다.

강도현 방통위 융합정책과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미래의 TV는 가정 내 종합정보 단말기로 진화할 것"이라며 "IPTV와 디지털케이블 등 방송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되면 양방향 방송통신을 활용한 다양한 공공서비스의 가능성은 무한하다"고 말했다.

이어 "IPTV가 정보화의 핵심인 것은 편리하고 또 가정에 있다는 것"이라며 "정부와 지자체 차원에서 이뤄지는 IPTV를 활용한 공공서비스가 새로운 소통의 창 뿐 아니라 새 비즈니스 모델 창출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KT,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등 IPTV 3사는 다매체 방송매체를 활용한 신규 방송통신 융합 서비스 과제 등 향후 서비스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한편 지난 14일 방통위는 IPTV, 디지털케이블TV, 스마트폰 등 다양한 방송매체를 활용한 신규 방송통신 융합 서비스 과제를 확정하고 올 하반기 제공할 계획을 발표했다.

한국정보화진흥원과 IPTV 3사 등 관련업계가 함께 진행하는 이번 사업의 주요 서비스 내용은 ▲공공DB를 활용한 산림등산정보 서비스 ▲식품정보서비스 ▲영상 농업 경영컨설팅 서비스 ▲교육콘텐츠 오픈환경 구축 ▲스마트폰 SNS를 이용한 참여형 교통정보서비스 ▲서울시 영상 민원상담 ▲법률 영상상담 서비스 등이다.

박정일기자 comj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IPTV, 한국형 공공서비스로 육성"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