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합병KT 출범, LG-SK 합병 가속화


하반기 LG데이콤·파워콤...내년 상반기 SKT·SKBB

6월 1일 KT·KTF 합병법인이 공식 출범함에 따라, 결합서비스 시장을 주도하기 위한 통신그룹의 합병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지난 주까지 조직과 인사를 마무리한 합병KT가 본격 행보를 보이기까지는 3개월 정도 걸릴 테지만, 통신업계에서는 결합상품·브랜드·유통망 경쟁력 제고 등 마케팅 경쟁력이 높아지고 비용효율화를 통한 비용절감 등 합병 시너지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합병은 기업결합과 달리 고객 데이터베이스(DB)를 통합해서 쓸 수 있으며, KT와 SK텔레콤에 부여된 동등접근 의무화도 피해갈 수 있다. 예전에는 KT가 KTF와 SK텔레콤이 SK브로드밴드와 결합상품을 출시하려면 다른 회사에도 같은 대우를 해줘야 했지만, KT-KTF합병으로 KT그룹은 이같은 규제를 피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브랜드측면에서도 이동통신 2등에서 유무선 종합1위 사업자 이미지로 새롭게 포지셔닝할 수 있으며, 통합광고를 통한 광고비용 효율화도 가능하다.

이밖에도 콜센터 통합에 따른 비용효율화, 3천여명의 현장 추가 배치와 법인영업망의 무선시장 확대 등을 통한 유통경쟁력 강화, 전용회선 비용의 내부화에 따른 비용절감(2007년 기준 19%수준인 KTF의 KT외 타사 전용회선 임차 비용 734억원 정도 감소)도 가능하다.

이같은 장점으로 인해 LG통신그룹간, SK통신그룹간 합병이 올 하반기부터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 LG데이콤과 LG파워콤의 합병이 올 하반기에 이뤄지고,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간 합병이 내년 상반기 이뤄질 전망이다.

LG데이콤과 LG파워콤 합병의 경우 한국전력과의 지분매각 협상이 진행중인데, 현재 LG파워콤 주가가 한전의 장부가 보다 늦은 게 걸림돌이다. 하지만 한전도 합병시너지 등을 고려할 때 합병에 대해 긍정적 판단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간 합병은 내년 하반기에서 상반기로 앞당겨질 전망이다.

SK텔레콤은 아직까지는 합병이 컨버전스를 위한 유일한 대책은 아니라고 하지만, SK텔레콤의 역량전이를 통해 SK브로드밴드의 마케팅 경쟁력을 키우는 게 생각보다 만만치 않다는 평가가 많다. 얼마 전 SK브로드밴드에 3천억원을 증자하기로 결정했지만, 이 것만으로는 유선 통신망을 고도화하고 종합통신 브랜드 이미지를 선점하는 데 힘이 부치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통신업계에서는 올 하반기 LG데이콤과 LG파워콤간 합병, 연 말 저대역 등 주파수 재배치가 완료되고, 지난 해 기업결합 이후 대주주 지분 변동이 가능해지는 내년 상반기에는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간 합병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김현아기자 chao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합병KT 출범, LG-SK 합병 가속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