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美 100달러 지폐에 '첨단기술' 심는다


좌우로 흔들면 이미지 움직여…내년말부터 유통

60년 동안 변치 않았던 미국 100달러 지폐가 마법같은 모양으로 바뀐다. 특히 내년말부터 새롭게 유통될 100달러는 지폐에 새겨져 있는 이미지가 움직이도록 설계돼 사실상 위변조가 불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AP통신이 26일 보도했다.

벤자민 프랭클린이 새겨져 있는 100달러권(C-노트)은 화폐 위조범들의 주타깃이었다. 특히 100달러권은 미국 바깥 지역에서도 가장 빈번하게 위조화폐가 유포되면서 미국 정부를 곤혹스럽게 만들었다. 이번에 미국 정부가 100달러 화폐를 새롭게 디자인하기로 한 것은 바로 이런 상황을 고려한 것이다.

AP통신에 따르면 100달러 화폐에 적용될 보안장치는 영화 '해리포터' 시리즈에 나오는 호그와트 마법학교에서나 볼 수 있을 법한 모양이다. 화폐를 옆으로 흔들 경우엔 화폐에 새겨져 있는 이미지가 위 아래로 움직인다는 것. 또 화폐를 위 아래로 흔들면 이미지가 옆으로 움직이게 된다.

이를 위해 미국 정부는 축소 인쇄 기술에 65만개의 작은 렌즈를 혼합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이 렌즈들이 축소 인쇄된 것을 확대해 주게 된다.

100달러 지폐에 새롭게 부착될 보안장치는 매사추세츠 주에 있는 크레인이란 회사가 만들기로 했다. 이 회사의 더글러스 크레인 부사장은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이 기술은 극히 작은 크기에 복잡한 광학 구조를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새 100달러 지폐 디자인 작업은 3분의 1 가량 완성됐으며 이르면 내년말쯤 유통될 수 있을 것이라고 AP통신이 전했다.

김익현기자 sin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美 100달러 지폐에 '첨단기술' 심는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