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마우스하나로 디자인을 맘대로"…태터툴즈, 블로그 새버전 발표


 

국내 SW(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설치형 브로그의 대명사인 태터툴즈(www.tattertools.com)의 새로운 정식 버전이 공개됐다.

이번에 공개된 '태터툴즈 1.1 : Friends'는 770여명의 오픈소스 개발자들이 개발에 참여한 프로젝트의 산물이다.

개인화된 관리자 메뉴, 손쉬운 메뉴 디자인 변경 , 강력한 스팸 차단, 원격 블로깅 등 다양한 기능이 들어가 있다.

태터툴즈를 운영하는 (주)태터앤컴퍼니(공동대표 노정석· 김창원, 이하)는 14일 태터툴즈의 최신 버전인 '태터툴즈 1.1 : Friends ' 를 배포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버전은 개발자 모임인 '태터앤프렌즈 (리더 신정규)'주도 하에 개발된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산물.

771명에 이르는 '태터앤프렌즈'는 인터넷 상의 개발 포럼( forum.tattertools.com) 을 통해 개발 소스와 정보를 공유, 새로운 태터툴즈을 만들어냈다.

'태터툴즈 1.1 : Friends '는 태터툴즈 홈페이지( www.tattertools.com )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눈에 띄는 기능으로는 먼저 관리자 메뉴를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새로운 디자인으로 개편한 것 .

관리자 메뉴에 '센터'가 신설됐는데, 사용이 빈번한 기능을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모아 놓은 개인화된 관리자 페이지를 말한다. 사용자는 원하는 기능을 가진 ' 플러그인' 을 선택해 자유롭게 '나만의 센터'를 꾸밀 수 있다.

또한 블로그 양쪽의 메뉴 부분을 복잡한 스킨 편집 작업 없이도 자유롭게 디자인할 수 있는 '사이드바 ' 기능도 생겼다. 마우스의 드래그 &드롭(Drag&Drop) 기능을 이용해 원하는 구성 요소를 끌어다 놓기만 하면 메뉴가 추가 된다 . 사용자는 블로그 카테고리, 태그 목록, 검색창, 각종 배너 등 구성 요소를 이용해 사이드바를 자유자재로 꾸밀 수 있다.

노정석 대표의 전문성이 가미돼 강력한 스팸 차단 솔루션인 'EAS(EOLIN Anti-spam Service) '도 내장됐다. 자체학습 기능을 통해 스팸 차단 확률을 높이고, 미처 걸러내지 못한 스팸 덧글이나 트랙백은 사용자가 직접 새로 생긴 기능인 휴지통에 모아 EAS 기능에 도움을 주는 구조.

이밖에도 태터툴즈 블로그에 접속하지 않아도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고 편집해 등록할 수 있는 원격 블로깅 기능도 제공 된다. 파이어폭스, MS워드 2007, MS 라이브 라이터, 구글 독스( docs.google.com ), 플리커(www.flickr.com) 등에서 원격 블로깅이 가능하다.

한편 사용자 요청에 따라 '키워드/키로그' 기능도 부활시켰다. 특정 '키워드 '에 대해 '키로그 ' 기능을 이용해 글을 써 놓으면 이후 그 단어에 마우스를 가져다 댈 때 마다 키로그가 팝업창으로 나타나는 기능이다.

태터앤컴퍼니의 김창원 공동대표는 " 지난 3월 태터툴즈의 소스를 공개한 이후 많은 개발자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이어져 왔다 "며 , "태터툴즈는 우리회사의 전유물이 아니라 함께 만들어 가는 TNF 모두의 공동 소유물 "이라고 강조했다.

태터툴즈 1.1의 개발을 주도한 태터엔프렌즈의 리더 신정규씨는 "이번 태터툴즈 1.1에는 TNF의 활약이 두드러졌다는 면에서 ' Friends'라는 코드명이 부여되었다 "며, "태터툴즈 개발과 기획에 참여하고 싶은 사람은 언제든 TNF 웹사이트( forum.tattertools.com)를 찾아 달라" 고 밝혔다.

한편 태터앤컴퍼니는 다음 커뮤니케이션과 공동 서비스중인 블로그 서비스 ' 티스토리( www.tistory.com) '에도 조만간 '태터툴즈 1.1 : Friends ' 를 적용해 새로운 버전을 공개할 예정이다.

◆태터툴즈는

태터툴즈는 2004년 공개된 후 현재까지 약 30여 만회의 내려받기가 이뤄진 국내 대표적인 설치형 블로그 소프트웨어이다 .

2005 년 9월 설립된 '태터앤컴퍼니'는 태터툴즈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국내 블로그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

태터툴즈( www.tattertools.com) 와 블로그 미디어 사이트인 '이올린(www.eolin.com)'을 운영하고 있다 .

지난 5월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과 공동으로 개방형 블로그 서비스인 '티스토리( www.tistory.com)'를 오픈했다. 최근에는 그 성정성과 미래 가치를 인정 받아 소프트뱅크 벤처스로부터 15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김현아기자 chao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마우스하나로 디자인을 맘대로"…태터툴즈, 블로그 새버전 발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