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롯데닷컴, AI 챗봇 '사만다'…200만개 상품군 기반 추천


업계 최대 규모 DB 보유…365일 언제나 3초 이내 응대 가능

[아이뉴스24 윤지혜기자] 롯데닷컴이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 '사만다'를 선보인다.

14일 롯데닷컴은 대화를 통해 고객에게 상품을 추천해주는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 '사만다'를 출시했다. 유통업계 최대 규모의 데이터베이스(DB)를 바탕으로 화장품·패션·가전·반려동물 등 70여개 카테고리 내 200만개 상품군에 대한 추천이 가능하다.

사만다는 롯데닷컴 애플리케이션(앱) 접속 후 화면 우측 하단에 떠 있는 말풍선 모양의 채팅아이콘을 누르거나 검색창에 '사만다도와줘'를 입력하면 해당 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챗봇 사만다는 고객이 입력한 메시지 속 성별과 연령·호칭·아이템·브랜드 등을 분석해 최대 5단계로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추천한다. 롯데닷컴의 전 카테고리 상품군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상품을 추천할 수 있으며 365일 24시간 언제든 3초 내로 응답하도록 기획됐다.

예컨대 고객이 "아빠 생일선물 추천해주세요"라고 할 경우 '아빠'라는 단어에서 40대 이상이라는 연령대와 남성 성별값을 찾아낸다. 그리고 해당 고객층이 선호하는 상품 카테고리를 분류해낸 뒤 '생일', '선물' 키워드 등과 매칭되는 인기 검색 결과값을 찾아내는 식이다.

롯데닷컴은 고객이 친근감을 느낄 수 있도록 사만다를 채팅과 온라인 쇼핑에 익숙한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 여성으로 콘셉트화 했다. 채팅 시 다양한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등 재미요소도 더해 남다른 눈썰미로 내게 어울리는 상품을 추천해주는 동성친구의 느낌을 살렸다는 설명이다.

롯데닷컴은 지난해 3월 지능형 음성검색 서비스를 도입한 데 이어, 올 3월 패션의류 이미지를 분석해 유사한 스타일과 패턴을 가진 상품으로 찾아주는 AI 기반 이미지검색 서비스인 '스타일 추천'을 업그레이드 했다. 이번에 선보인 챗봇 사만다를 통해 롯데닷컴은 모바일 환경에서 구현할 수 있는 대부분의 AI 쇼핑 서비스를 갖추게 됐다는 평가다.

롯데닷컴 이종봉 UX기획1팀장은 "AI 기반의 인공지능 쇼핑 서비스의 핵심은 계속 진화해 간다는 데에 있다"며 "고객의 이용패턴에 따라 개인화 기능이 추가될 계획으로, 사용할수록 더 편리해지는 대화형 커머스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지혜기자 ji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롯데닷컴, AI 챗봇 '사만다'…200만개 상품군 기반 추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