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꽉 막힌 정국, 출구도 안 보인다


秋 '머리 자르기' 후폭풍…송영무·조대엽 임명 강행 고비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머리 자르기' 발언으로 촉발된 여야 대치가 격화일로를 달리고 있다.

보수 야당에 이어 국민의당마저 국회 일정 보이콧을 선언한 상태라 정부 여당이 추진하는 추가경정예산안·정부조직개편안 심사가 사실상 불가능한 상태다. 이대로라면 6월 임시국회에 이어 7월 임시국회도 빈 손으로 마칠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국민의당 "추미애 사퇴하라" 주말 내내 신경전

국민의당은 문준용 취업특혜 의혹 제보조작과 관련, 추 대표가 "선대위원장이었던 박지원 전 대표와 안철수 전 의원이 몰랐다고 하는 건 머리 자르기"라고 비판한 데 반발하며 지난 7일부터 국회 일정 보이콧에 돌입했다.

보수 야당에 이어 국민의당마저 등을 돌리면서 더불어민주당의 추경안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상정 시도는 무산됐다. 이런 가운데서도 추 대표는 국민의당의 사과 요구를 일축한 채 "북풍 공작" 등 강도 높은 비판을 이어갔다.

양측의 갈등은 주말 내내 이어졌다. 김유정 국민의당 대변인은 "침묵은 금이지만 사과 한 마디 없이 버티는 추 대표의 침묵은 협치의 독이다. 국회 파행의 원인 제공자인 추 대표가 결자해지하라"고 거듭 촉구했지만, 추 대표는 묵묵부답이다.

민주당은 오는 10일 예결위 전체회의를 열고 추경안을 상정, 심사한다는 방침이지만 국민의당이 협조하지 않을 경우 예결위가 정상 진행되기 어렵다.

◆송영무·조대엽 임명 강행시 파행 격화 불가피

송영무 국방부·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임명 문제도 정국의 향배를 가를 중대 변수다. 송·조 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 시한은 지난 3일이었지만 여야 이견으로 무산됐으며 청와대가 10일까지 기일을 정해 재송부를 요청한 상태다.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등 보수 야당은 송·조 후보자 임명 강행 시 추경안 등 7월 임시국회 의사일정에 협조할 수 없다는 방침이다. 추 대표 발언으로 뿔 난 국민의당도 행보를 같이 할 가능성이 높다.

송·조 후보자 문제의 열쇠는 문재인 대통령이 쥐고 있는 형국이다. 문 대통령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마치고 10일 귀국할 예정이다.

현재로서는 문 대통령이 이르면 11일 송·조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것이란 관측이 많다. 이 경우 야당의 반발이 거세지면서 국회 파행도 심화될 수밖에 없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꽉 막힌 정국, 출구도 안 보인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