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文 대통령 "공공부문, 블라인드 채용제 하반기부터 도입"


"지역 이전 공공기관 신규채용시 지역인재 30% 이상 채용하길"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공무원이나 공공부문 채용에서 블라인드 채용제(지원자의 모든 스펙란을 가리고 지원자만을 보고 뽑는 제도) 도입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22일 대통령 주재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지금 추경안이 통과될 경우 하반기에 공무원이나 공공부문에서 추가 채용이 있을 수 있고, 그것이 아니라도 내년 공무원과 공공 부문 채용을 할 때 블라인드 체용제를 실시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채용하는 분야가 특별히 일정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거나, 일정 이상의 스펙을 요구하거나, 일정 이상 신체조건 요구하는 특별한 경우 외에는 이력서에 학벌이나 학력, 출신지나 신체조건 등 차별 요인들을 일체 기재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은 "명문대 출신이나 서울에 있는 대학 출신이나 지방대 출신이나 똑같은 조건, 똑같은 출발선에서 오로지 실력으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게 이번 하반기부터 당장 시행했으면 한다"며 "공무원과 공공부문은 우리 정부의 결정만으로 가능하지 않겠나. 그렇게 추진해달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은 "민간 대기업들도 과거 블라인드 채용제를 실시했을 때 훨씬 실력있고 열정있는 인재들을 채용할 수 있었다는 증명들이 많이 됐다"며 "민간 대기업들에도 권유를 하고 싶다"고 추천했다.

이와 함께 대통령은 "지역으로 이전된 공공기관들이 신규 채용할 때는 지역인재를 적어도 30% 이상은 채용하도록 지역인재 채용할당제를 운영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은 "관심을 갖고 노력하는 공공기관은 20%대를 넘어선 곳도 있고, 관심이 덜한 공공기관의 경우는 아직도 10%도 안 될 정도로 지역마다 편차가 심한데, 그 부분은 적어도 30%선 정도는 채용하도록 확실히 기준을 세우든지 독려해달라"며 "그래야 진정한 혁신도시, 진정한 국가 균형발전사업이 되는 것"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이날 대수보에는 새로 임명된 문미옥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대통령은 "지금 우리가 4차 산업혁명과 벤처 산업을 제대로 해내야 할 시기여서 보좌관이 중요해졌다"며 "정부조직법 개편이 되면 미래창조과학부에 과학기술혁신센터와 혁신본부를 설치해 과학기술발전을 위한 컨트롤타워를 세우려고 한다. 그래서 모신 것"이라고 환영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 대통령 "공공부문, 블라인드 채용제 하반기부터 도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