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강경화 "유엔 핵무기 결의안 기권, 日 피해 홍보 때문"


여야 설전, "北 눈치보기 하나" vs "박근혜 정부 때도 기권"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유엔총회 제1위원회의 일부 결의안 기권과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강 장관은 30일 국회 외교부 종합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질의에 일본의 역사 수정 때문이라고 답했다.

강 장관은 유기준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보편적이고 인도적 고려 보다는 일본이 원폭 피해 국가라는 점을 홍보하는 문안이 들어갔기 때문에 우리가 이전에는 찬성하다가 2015년 기권으로 입장을 변경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유엔 위원회 결의문안 협의 과정에서 현장에서 한미 등이 긴밀히 협의한다"며 "우리 입장에 대해 미국도 이미 이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여야는 이와 관련해 전혀 다른 입장을 보이며 설전을 벌였다. 외교부 국감에서 한국당 의원들은 북핵 관련 규탄 내용이 들어간 결의안에 기권표를 던진 것은 북한 눈치보기 차원 아니냐고 비판했고,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이는 박근혜 정권 당시인 2015년부터 기권표를 던졌다고 맞섰다.

홍문종 한국당 의원은 "북핵에 대해 세계 여러나라가 관심이 많은데 한국은 오불관언하고 있다는 말이 있다"며 "국제사회에서는 핵무기 문제의 당사국인 한국이 왜 미온적인지 생각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같은 자유한국당 소속 유기준 의원도 "결의안에 기권한 나라를 보면 자주국인 나라로 미국과 갈등 관계가 있는 나라들이 대부분"이라며 "외국에서 볼 때는 한국이 이제는 북한을 편들고 미국과 같이 하지 않겠다고 분석할 수도 있다"고 반박했다.

유 의원은 "미국은 한국이 당사자이기 때문에 역할을 원하는데 더구나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을 앞두고 미국과 엇박자를 내는 것에 대해 좋게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며 "오해가 계속 쌓이면서 한국과는 어떤 일을 긴밀히 하기 어렵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강 장관은 "1994년부터 채택된 이 결의안을 늘 찬성하다가 2015년 문안에 일본의 입장이 반영되면서 기권했다"며 "이번에 기권한 나라 중에는 미국과 관계가 나쁘지 않은 오스트리아와 뉴질랜드도 있다"고 답했다 .

한편, 민주당 소속인 김경협 의원은 "박근혜 정부 때도 기권했다"며 "기권을 선택한 이유는 결의안이 일본이 원폭 피해국, 전쟁피해 국가라는 것을 지나치게 부각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해 설전이 일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강경화 "유엔 핵무기 결의안 기권, 日 피해 홍보 때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