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文, 4.19 묘지 참배 "촛불정신 받들 것"


"정권교체 실패하면 과거 민주정부 수립 실패 되풀이"

[아이뉴스24 김나리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4.19 혁명 제57주년을 맞아 국립 4.19 민주묘지에 참배하며 공식 선거운동 셋째 날의 행보를 이어갔다.

19일 오전 8시경, 문 후보는 검은색 양복 차림으로 세월호 배지를 단 채 묘역에 도착했다. 문 후보는 4.19 기념탑 앞에서 헌화와 분향을 마친 뒤, 방명록에 "촛불로 되살아난 4.19 정신 정의로운 통합으로 완수하겠습니다"라고 적었다.

근처에 있던 4.19 혁명 관계자가 "4.19 단체가 어렵다"며 종이에 응원의 문구를 써달라고 부탁하자 흔쾌히 "세계 4대 민주혁명인 4.19 혁명이여 영원하라"고 쓰기도 했다. 희생자 가족들에게는 "촛불의 정신을 완수했듯이 우리가 4.19 혁명의 정신을 완수할 것"이라고 위로했다.

오전 8시 20분경에는 고(故) 김주열 열사의 묘를 찾아 헌화했다. 문 후보는 무릎을 꿇고 앉아 묘비를 어루만졌다. 주변 관계자가 김 열사에 대해 설명하자 귀 기울여 들으며 고개를 끄덕이기도 했다.

헌화를 마친 뒤, 문 후보는 기자들과 만나 "4.19혁명은 세계 민주주의 역사에서 자랑할 만한 그런 민주혁명"이라며 "그러나 우리가 그 혁명을 완수하지 못했다. 그 미완의 혁명이 이후에 부마 민주항쟁, 5.18 광주민주화항쟁, 6월 항쟁을 거쳐 촛불혁명으로 되살아났는데 이번에야말로 기필코 정의로운 통합으로 미완의 4.19 혁명을 완수해야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문 후보는 이날 오후 10시경 예정된 TV토론에 대해 "열심히 하는 것 외에 다른 각오가 있겠느냐"며 "이번 대선에서 정권교체를 이루어야만 촛불 정신을 살려낼 수 있다. 만약 이번에도 촛불의 정신을 받들지 않는 대통령이 당선된다면 이전에 민주정부를 수립하지 못했던 그때와 똑같은 결과가 되풀이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이번 대선은 이번 촛불혁명을 완성시키는 대선"이라며 "그래서 촛불정신을 받드는 그런 진정한 정권교체를 국민들께서 함께 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나리기자 lil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 4.19 묘지 참배 "촛불정신 받들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