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삼성 백혈병 피해' 국회 환노위 국감서 쟁점


삼성 "대화하자고 제의" ↔피해자 측 "제안 없었다"

[윤미숙기자] 18일 국회에서 진행된 환경노동위원회 국정 감사에서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백혈병 피해자 문제가 핵심 쟁점으로 떠올랐다.

삼성 측이 피해자 측 소송대리인을 통해 대화로 문제를 풀겠다고 제안한 것과 관련 피해자 측은 그런 적이 없다고 반박하는 한편 삼성과 정부를 상대로 산업재해를 인정해줄 것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여야 의원들은 대화를 통한 해결을 주문했다.

증인으로 출석한 삼성전자 최우수 부사장은 "사측에서 반도체 공장 직업병 피해자·유가족 측 소송대리인에게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자'는 뜻을 피력한 바 있다"고 말했다. 최 부사장은 '삼성이 피해자들과 대화를 하기로 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한 의원들의 질문을 받고 "저희들이 발병자의 소송대리인을 통해 대화할 수 있도록 제안을 했었다"고 덧붙였다.

다만 최 부사장은 피해자 가족이 근로복지공단을 상대로 진행 중인 산재인정 항소심에서 근로복지공단을 지원하는 '피고보조참고인' 참여 중단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선 "아직까지 구체적인 내용을 협의한 적은 없다"고 부인했다.

최 부사장은 향후 대책과 관련, "일단 대화를 통해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했다. '피고보조참고인' 참여 중단 부분에 대해서는 "대화를 하면서 충분히 긍정적으로 검토해 보겠다"고 말을 아꼈다.

최 부사장은 "저희들이 지금까지 여러 가지 노력을 했지만 현재 투병 중인 분들에게 전달이 덜 된 것 같다. 그 부분에 대해선 상당히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 "함께 근무하다가 투병 중에 계신 분들이 빨리 쾌유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나 피해자 가족들과 인권단체 '반올림'은 국정감사에 앞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삼성 측의 유가족에 대한 대화 제안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들은 "우리가 계속 주장하는 내용은 '정부는 직업병을 인정하고 산재보상할 것', '산재인정을 막기 위해 개입해 온 삼성은 이를 중단하고 사과할 것' 등"이라며 "삼성 측이 공식 사과를 하고 산재를 인정하면 언제든지 (대화 제의를) 받아들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부사장과 함께 증인으로 출석한 송창호, 한혜경씨도 '산재 인정'을 요구했다. 송씨는 삼성전자 온양 반도체 공장에서 5년7개월 동안 일하다가 지난 2008년 악성림프종 진단을 받고 투병 중이며, 한씨는 삼성전자 LCD 공장에서 6년간 일하다 뇌종양에 걸려 투병 중이다.

송씨는 "제가 1990년도에 입사했는데 그때 (공장에) 70년대 노후설비가 많았고 약품냄새가 심해 다른 공장에서 저희 공장으로 오는 것을 싫어했다"며 "삼성 측은 당시에도 근로환경이 좋았고 발암물질이 없다고 하는데, 인정할 건 인정해야 한다. 시대가 변하지 않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씨는 최 부사장을 향해 "산업재해 인정해 주세요. 정말 편하게 병원생활 할거에요. 그래야만 될거에요"라고 호소했다. 뇌종양 투병 탓에 어눌하고 느린 말투였다.

이런 가운데 환노위원들은 여야를 막론하고 최 부사장에 적극적인 대화 노력을 통해 사태를 원만히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새누리당 최봉홍 의원은 "삼성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려면 역학조사에서 원인이 안 나오고 현행법에 (보상 기준이) 없다 하더라도 피해자를 전부 추적해 직접 대화하고 해결해야 한다"며 "세계 첨단을 달리는 기업으로서 삼성이 백혈병 산재 문제를 앞장서 해결해 달라"고 주문했다.

민주통합당 한명숙 의원은 "피해자들은 산재 인정을 원한다. 법적 테두리 안에서 피해보상을 받길 원하고 있기 때문에 노동자들의 입장을 잘 고려해 대화해야 한다"며 "'피고보조참고인' 참여 중단과 보상기준 확대를 검토한다는 보도 내용대로 잘 됐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같은당 홍영표 의원은 "삼성이 글로벌 기업이라면 직업병으로 백혈병을 얻고 목숨을 잃거나 건강이 안 좋은 분들의 문제를 의지를 가지고 해결해야 한다"며 "피해자들의 아픔을 더 이상 심화시켜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홍 의원은 근로자들이 질병에 걸릴 경우 산업재해로 인정받기 위해 본인이 직접 업무와 질병의 인과관계를 증명하게 돼 있는 현행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삼성 백혈병 피해' 국회 환노위 국감서 쟁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