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연중 기획 : 따뜻한 디지털 세상] 특수SW 쓰면 장애인도 1등 네티즌


 

장애인도 정보화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특수 소프트웨어(SW)와 정보통신 보조기기의 보급에 정보통신부와 관련 업계가 팔을 걷어 붙이고 나섰다.

시중에 나와 있는 대부분의 SW와 정보화 기기들은 장애인들을 염두에 두고 개발된 것이 아니다. 때문에 장애인들에게 사이버 세상은 또 하나의 '차별세상'이 되기 쉽다. 이른바 접근성이 낮은 것.

오는 2010년까지 정보화 소외 계층의 접근성 강화를 목표로 추진될 '제2차 정보격차해소 종합계획'이 지난해 말 발표된 데다 올해 정통부의 주요 정책 목표가 '따뜻한 디지털 세상'으로 정해지면서 지속적으로 확대될 특수SW와 정보통신 보조기기 보급 사업에 대한 장애인들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 특수SW·기기 속속 등장

정통부는 지난 2003년부터 장애인을 위한 특수SW와 정보통신 보조기기 보급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해까지 시각, 청각·언어, 지체·뇌병변 등 장애 유형별로 총 8천357대가 보급된 상태다. 정통부는 올해에는 보급 제품을 더욱 다양화하는 한편 개별 상담을 통해 연중 보급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정통부 지원으로 지난 해 개발된 '특수영상전화기'는 음성 전화기를 사용하기 어려운 청각 장애인을 위해 수화나 문자 등으로 통신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이다.

키보드를 부착해 문자를 송수신할 수 있으며 경광등과 진동기를 통해 전화가 걸려 왔는지 알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또 다른 보조기기인 '롤러트랙볼'의 경우 손가락을 쓰지 않고도 공처럼 굴려서 쓸 수 있는 마우스다. 손가락의 자유로운 운동이 어려울 경우 '롤러트랙볼'을 미는 행동으로도 컴퓨터를 조작할 수 있다.

이외에도 헤드셋 내 감지기가 머리의 움직임을 파악해 마우스 커서를 움직이도록 고안된 '헤드마우스', 시각 장애인의 인쇄물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사물을 최대 70배까지 확대할 수 있는 '독서 확대기' 등이 나와 있다.

현재 7개 품목 19개 제품이 보급되고 있는 이들 보조기기들은 현재 정부가 전체 가격의 80%, 개인이 20%를 부담하는 '매칭펀드' 방식으로 보급되고 있다. 9만원 짜리 특수 키보드를 살 경우 개인은 1만8천원만 내면 되는 셈이다.

예년의 경우 5월 중순 경 관련 공고가 나오면 해당자는 장애인 복지 카드 등의 구비서류와 보조기기 신청서 등을 거주 지역 체신청 정보통신과에 제출, 장애 종류 등을 감안해 보급 대상자가 선정됐다.

◆ 시장성 확보가 관건

문제는 이 같은 제품을 팔 시장이 제대로 형성되지 못하고 있다는 데 있다. 장애인의 낮은 구매력과 개발 업체들의 영세성이 겹치면서 개발은 가능해도 출시는 어려운 구조가 굳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정통부는 지난 2004년부터 산하 기관인 한국정보문화진흥원에 정보격차연구센터를 설치하고 기존에 개발된 원천 기술을 상용화하는 민간 기업을 선정, 재정 지원을 하고 있다.

예산을 지원받은 민간기업이 제품 개발을 완료하면 정부의 정보통신 보조기기 보급 사업에 참여토록 유도해 제품화와 사업을 연계하는 방안도 추진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에 힘입어 2004년에 헤드마우스 등 3개 제품이 상용화에 성공한 데 이어 2005년에도 롤러트랙볼, 다음음절예측기, 보완대체의사소통기기가 시장에 모습을 드러냈다. 정통부는 앞으로 이 같은 노력들을 강화, 상용화 제품의 수를 점차 늘린다는 방침이다.

◆ '함께 하는 정보화'에 박차

정통부는 지난 달 '제2차 정보격차해소 종합계획' 보고서를 통해 "90년대부터 전개된 노력으로 초고속망 구축이나 PC보급 등 기본적 정보화 환경은 상당 수준 구축돼 있다"며 "그러나 장애인의 특수성을 고려한 정보격차 해소정책은 다소 미비해 특수SW와 정보통신 보조기기의 공급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정통부의 분석은 장애인이 인터넷을 통해 외부와 교류하지 못할 경우 고용, 교육, 복지 등의 각종 공적 서비스에서 배제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사회활동과 정치 참여 기회도 사실상 봉쇄되는 것에 대한 우려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정통부는 앞으로 특수SW의 정보통신 보조기기의 개발과 상용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휴대폰, 컴퓨터 등을 장애인과 일반인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할 것을 유도하는 한편 장애 유형 등에 따라 보조기기를 부착하는 데에도 문제가 없도록 하는 '접근성 가이드라인'을 제작, 단계적으로 보급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정통부는 올해부터 지난 해 11월부터 시작된 언어·청각 장애인을 위한 '통신중계서비스(TRS)'의 시범 서비스 성과를 분석해 본격적인 추진 여부를 검토하는 한편 정보화 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을 제도화할 수 있는 법적 기반 강화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이정호기자 sunris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연중 기획 : 따뜻한 디지털 세상] 특수SW 쓰면 장애인도 1등 네티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