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기록? 노욕? JP의 '10선 대망'


 

지난달 31일 자민련이 17대 총선 비례대표를 발표하면서 김종필(JP) 총재를 1번으로 배치해 그의 10선 등극 여부가 관심을 끈다.

그는 11대와 12대를 제외하고, 6대부터 16대까지 내리 당선된 9선 의원이다. 지금까지 9선 의원은 총 3명. 김영삼 전 대통령과 박준규 전 국회의장이 나머지 2명이다. 따라서, 현역 의원 가운데에서는 김 총재가 유일하다.

특히 이번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당선된다면, 김 총재는, 10선 의원으로, 한국 정치사에 전무후무한 '기록'을 남기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그의 10선 등극이 쉽지만은 않다는 게 대체적 분석이다.

그가 10선이 되기 위해서는 자민련이 ▲정당득표율 3% 이상이거나 ▲지역구에서 5명 이상이 당선돼야 한다. 그런데 '탄핵 정국' 이후 각종 여론 조사에서 자민련의 지지도는 1% 안팎에서 맴돌고 있을 뿐이다.

후보 지지도에서도 당선권을 넘어서는 지역구가 많지는 않다. 31일 조선일보의 여론조사 보도에 따르면, 243개 지역구 가운데 자민련은 우세 1곳, 경합 3곳이다. 현재로서는 다 이겨도 4석에 불과하다.

상황이 이런데다, 정치권에선 '정치인 물갈이' 바람이 부는데, 자민련만 유독 JP를 비례대표 1번으로 배치하자, 네티즌의 '입방아'도 거세다. 간혹, '기록'의 의미를 강조하는 이도 있지만, '노욕(老慾)'을 질타하는 이가 대부분.

다음의 한 카페에서는 '페어미디어'라는 사람이 '김종필 10선'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10선 가당한 일입니까?'라고 묻자 '누구 맘대로...?', '비례대표 1번도 힘들다고 본다 죵, 전문가들도', '한국 슬픈 나라 충청도에서도 포기한 어르신입니다. 어찌 10선이 될 수 있습니까' 등처럼 시니컬한 댓글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밖에도 '노욕'을 질타하는 글은 수도 없이 많다.

자민련 홈페이지(www.jamin.or.kr) 게시판에서도 1일 자정부터 오후 1시30분까지 올라온 게시 글 10개 가운데 '총재님께 건의합니다'(선거사무원), '정말 이건 아니야'(정말 아니야) 등 2건의 글이 이 부분을 지적하고 있다.

물론 자민련 홈페이지엔 JP를 지지하는 글도 있다. '이서익' 씨의 경우 "비판적으로 보지 마시고 힘 없는 정당 이니 어쩔 수 없잖아요,,,힘을 몰아 주세요,,,세상을 긍정적으로 보면 자민련도 훌륭한 정당입니다"라고 말한다.

이처럼 JP의 '10선 대망'에 대해 네티즌의 시선이 곱지만은 않은 가운데 김 총재는 1일 YTN에 출현해 10선 대망에 대한 질문을 받고 "늙은 사람이 이렇게 고집 부리는 이유가 있다"며 "나라를 위해 꼭 바꾸어야 할 게 있는데, 그동안 내가 외롭게 주장해온 내각제가 바로 그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17대에서 (내가 내각제를 위한) 기초라도 닦으면, 고집스럽게 추진해왔던 것을 국민이 이해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균성기자 gsle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기록? 노욕? JP의 '10선 대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