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베이징 한민족 타운을 준비한다”…이동춘 백두산집단 회장


 

중국 베이징(北京) 순의구(順義區)는 한민족에게 새로운 ‘꿈의 땅’이다. 이곳에 미국 LA의 한인타운 못지 않은 ‘한민족 타운’이 건설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 때는 한민족이 50만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 때를 대비해 순의구를 개척하는 조선족 지도자가 있다.

헤이룽장성(黑龍江省)의 농군 출신으로, 농민 기업을 일으켜, 제9기 인민대표까지 선출되었던 이동춘(李東春.48) 백두산집단 회장이 주인공.

이 회장은 “현대차 부품 업체 등 한국 기업이 이 인근에 몰리고, 필연적으로 한국인과 조선족도 이 인근에서 모여 살게 된다”고 전망했다.

실제로 최근 북경시와 순의구 관계자 40여명 및 이훈복 재중국한인회장, 박윤식 재중국한인상공인회장, 현대부품업체 등 20여명의 한국인이 모인 가운데 이 지역에서 ‘한국기업원’ 및 ‘민영과기원’ 발대식이 성황리에 열린 바 있다.

이 회장의 ‘꿈’은 이 때를 대비해 대학을 설립하는 것이다.

이 회장은 이를 위해 순의구 양진(楊鎭) 지역에 있는 건물과 부지를 매입한 뒤, 내년 개교를 목표로 현재 건물 리모델링 작업에 주력하고 있다. 이 대학은 (가칭)‘녹색경제기술학원’으로, 한국의 2년제 전문대학과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이 대학은 특히 조선족의 심장부인 연길에도 설립될 예정이다.

이 회장이 이사장을 맡고, 조남기 전중국정치협상회의 부주석과 한국의 김진홍 계명대학교 이사장이 명예이사장을 맡을 예정이다. 또 상임이사에는 정성남 녹색천지집단 총경리가, 교장(총장)에는 황유복 베이징 중앙민족대학교 교수가 예정돼 있다. 한국 쪽 교장에는 한국인인 임진철 중앙민족대학교 교수가 내정돼 있다.

이 회장은 “개혁 개방 정책으로 인해 산업화 정보화 물결이 넘실대고 유능한 조선족 청년들도 고향인 동북 3성을 떠나 대도시로 진출하고 있다”며 “이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고, 지도층이 이를 위해 터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녹색경제기술학원은 조선족 중심의 학교가 될 것이지만, 한족에게도 문호를 개방하고 있다”며 “산업화 정보화 이후에 도래할 녹색경제를 위한 전문인력, 한국 기업을 위한 전문인력 등을 양성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장은 “조선족은 온 몸에 백의민족의 피가 흐르지만, 당당한 중국 공민”이라며 “중국인이면서도 백의민족일 수밖에 없는 조선족은 다가올 동북아 시대, 한중 동반 발전의 가교 역할을 해내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베이징(北京)=이균성기자 gsle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베이징 한민족 타운을 준비한다”…이동춘 백두산집단 회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