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농공 결합 조선족촌 만들겠다"...안광일 백두산집단 총경리


 

중국 헤이룽장성(黑龍江省) 하이린시(海林市) 신합촌(新合村)은 570세대의 조선족 농민이 모여 사는 전형적인 중국 조선족 농촌이다.

신합촌은 특히 백야 김좌진 장군이 독립 운동을 전개하던 근거지며, 지금도 김 장군이 세운 소학교(옛 신창소학교) 건물이 그대로 있다.

신합촌도 다른 조선족 농촌처럼, 1970년대 개혁 개방 이후, 특히 92년 한중 수교 이후, 급속한 해체의 과정을 거친다. 지금도 인력 구조로 볼 때에 전체 2천376명 가운데 1천명 이상이 한국이나 대도시로 나가 있는 상황이다.

신합촌의 자랑은 백두산기업집단이다. 농사 위주의 경제에 공업과 상업을 결합시키도록 주도했던 주역이 바로 이 기업인 것이다. 백두산집단은 그러나, 한국식 사기업은 아니다. 촌민들이 한 푼 두 푼 모아 설립한 집체기업이다.

그래서, 안광일 백두산기업집단 총경리 또한 농민 출신 기업가다.

안 총경리는 "백두산집단은 황폐한 농촌을 살리기 위한 선진 모델로 평가됐다"며 "초기에 이 기업을 일으킨 이동춘 회장은 그 공을 인정받아 250만명 목단강시를 대표하는 인민대표(우리의 국회의원)로 선출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회장은 특히 소수민족에게 일정하게 할당된 인민 대표가 아니라 한족과 경합한 뒤 농민기업가 대표로 선출된 이 지역 유명인사다.

안 총경리는 그러나 "백두산집단은 농기계 공장으로 시작해 초기에 승승장구했지만, 농민이 기업을 하다 보니 우여곡절도 많았다"며 "지금은 기업 구조조정을 통해 재성장을 위한 발판을 다지고 있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백두산집단은 농기계공장, 부동산개발, 필터 등 부품 등을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지금은 베이징 한국 등에서도 활약하고 있다.

안 총경리는 "신합촌은 중국 정부가 지정한 '문명촌(文明村)'"이라며 "문명촌 건설 사업은 80년대 한국의 새마을 운동과 비슷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제발전과 거주 환경 개선이 가장 주목되는 사업 가운데 하나이다.

안 총경리는 "백두산집단은 스스로 부동산개발 사업을 일으켜, 신합촌에 '백두산소구'라는 아파트 단지를 건설했다"고 말했다. 주거 환경을 개선하고, 한국에 나간 촌민이 돌아와 재정착할 기반을 만들기 위해서다.

그는 또 "신합촌 등 중국내 조선족 중심촌은 인터넷을 통해 서로 노하우를 주고 받으며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며 "녹색농업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베이징에 녹색경제대학을 설립하는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 총경리는 특히 "한국 농촌 및 농기계 사업자들과도 끊임없이 교류하며, 오리농법 등 선진 농업 기술을 받아들이고 있다"며 "한국에서 선진 농업기술과 종자, 그리고 자본을 대면 이곳이 한국의 농토가 되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공업 분야에서 대 중국 투자를 하듯 농업 분야에서도 대중국 투자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그는 "자신의 두 동생도 한국에 가 있다"며 "한국과 중국 조선족의 성공적인 융합은 중한 동반 발전에 있어 절실한 과제가 됐다"고 말했다.

하이린(海林)=이균성기자 gsle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농공 결합 조선족촌 만들겠다"...안광일 백두산집단 총경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