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인터넷 대란] 어떤 대응시스템 필요한가


 

무멋보다 이번과 같은 대형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정통부가 이미 밝혔듯이 인터넷 트래픽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이를 통해 트래픽이 평소와 달리 이상하게 많이 늘어날 경우 자동으로 경보가 올리도록 하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지금도 ISP들이 차체적으로 이 같은 경보 시스템을 갖추고 있긴 하지만 이번 같이 전체 DNS 서버를 공격하는 바이러스에는 신통한 대응책이 되지 못했다.

따라서 누군가가 전체의 트래픽을 종합 관리할 필요가 있다.

또 유사시 ISP들간에 신속하게 협조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갖춰야 한다. 필요하다면 정기적으로 이에 대한 모의 훈련도 실시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보안 전문가들로 구성된 비상 인력 동원체제를 갖출 필요가 있다. 사고가 났을 경우 신속하게 사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다. 진단이 늦어지면 처방도 늦어지기 때문이다. 이번 사고에서도 '해킹이냐 바이러스냐'를 놓고 판단하는 데 귀중한 시간을 허비했다.

서버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한 보안교육과 이들이 제대로 관리하고 있는지도 수시로 점검해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필요한 법도 만들어 사고 발생시 엄중한 책임도 물어야 한다.

무엇보다 국민 전체에 대한 보안의식 강화 체계를 갖춰야 한다. 생활의 일부가 된 인터넷을 잘 못 다룰 경우 국가 전체의 위기로 이어져 막대한 피해를 낳을 수 있다는 점을 알려야 한다. 초등학교에서부터 인터넷 교육과 함께 보안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그동안 PC보급 확대와 초고속 인터넷 이용자 확대에 주력하고 ‘인터넷 강국’이라는 외국의 칭호에 자만하지 않았는지 반성해야 한다. 인터넷 강국이 유사시에는 엄청난 오명이 될 수 있음을 이번 사고를 통해 배운 셈이다.

백재현기자 bria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인터넷 대란] 어떤 대응시스템 필요한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