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血稅 투입해 살려놨더니…" 대우조선 파업 예고에 비난 여론


두달 넘는 노사간 협상에도 이견 '여전', 노조 "파업 돌입 예고"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대우조선해양 노조가 파업을 예고하면서 업계 안팎에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020년까지 파업 등 쟁의활동을 하지 않는 조건으로 대우조선해양에 공적자금을 수혈했지만, 정작 노조 측이 이를 어기려 한다는 것이다. 친노동자 정책을 기조로 한 문재인 정부 내에서도 못마땅해하는 눈치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임금협상과 단체협약 갱신 등을 놓고 사측과 입장이 좁혀지지 않으면서 파업을 준비하고 있다. 이달 초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 총 조합원 5천883명 중 4천811명이 투표한 가운데 4천494명이 찬성표를 던졌다. 투표 참여 조합원 중 찬성표를 던진 이들은 93.4%였다.

노사는 지난 5월부터 임금협상에 나서 10여 차례 논의를 했으나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노조는 기본급 4.11% 인상과 노동강도에 따른 보상제도 마련 등 제도 개편, 단체협약 갱신 등 6가지 요구를 하고 있다. 반면, 회사 측은 임금 반납 10% 등 자구책 이행을 주장하고 있다.

노조 측 한 관계자는 이날 "아직까지 파업에 대해 구체적인 일정과 계획을 마련하지는 않았다"면서도 "노사간 협상이 매주 진행되고 있지만, 입장 차가 극명히 갈리면서 결국 파업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결국 업계 안팎에서는 노조의 파업 강행 예고에 비난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13조원의 혈세를 지급받은 대우조선해양은 과거 2020년까지 '파업 등 쟁의활동을 하지 않고 자구 계획에 동참한다'는 서약서를 제출한 바 있다. 노조의 파업 절차는 스스로의 서약을 뒤집는 것이다.

특히 지난 2016년부터 진행된 수주난에서 조금씩 벗어나고 있는 상황에 노조의 파업예고가 자칫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해외 선주사들은 발주 시 입찰 과정에서 조선사의 경영 안정성을 평가하기 때문이다. 현재 대우조선해양의 수주잔량은 6월말 기준 97척 226억 달러로 단일조선소로 최대 수주 잔량을 보유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진보 성향의 문재인 정부 내에서도 대우조선해양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지난 19일 "대우조선해양이 정상화 계기를 맞은 것은 노조만 고통을 겪은 게 아니라 채권단과 주주 등이 모두 고통을 분담한 것"이라고 포문을 열었다.

최 위원장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경우 총 1조6천억원 규모의 채권을 출자전환하거나 영구채로 전환했는데, 이건 다 국민의 세금"이라며 "당분간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통해 경쟁력을 회복하지 못하면 다시 위기를 맞을 가능성이 있다. 노조가 쟁의 행위를 결정한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고 맹비난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血稅 투입해 살려놨더니…" 대우조선 파업 예고에 비난 여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