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세균 "MB 제안 선거구제 개편 등 환영"


"행정구역 개편 등 위해 여당의 신뢰회복 선행 노력 필요"

이명박 대통령이 8.15 경축사에서 제기한 선거구 제도, 행정구역 개편에 대해 민주당이 조심스러운 환영의 입장을 내놓았다.

정세균 대표는 1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8.15 경축사는 말잔치에 불과한 것이 대부분이지만, 관심을 갖고 봐야 할 것은 지역주의 해소를 위한 선거구제 개편과 정치개혁 제안"이라면서 "민주당은 과거 김대중, 노무현 정부 때부터 지속적으로 지역주의 해소의 중요성과 방법에 대해 여러 방안을 내놓은 바 있어 환영한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행정구역 개편은 총론의 합의는 쉽지만 각론에 들어가면 해결해야 할 부분이 많아 서둘러서는 안될 문제"라면서도 "이미 국회에서 구성된 특위를 통해 이 문제를 진지하게 논의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이 대통령의 제안이 현재 미디어법 정국을 전환하기 위한 국면 전환용이 아닐지 경계하는 모습을 보였다.

정 대표는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서는 정치 복원과 여야 신뢰 회복이 대단히 중요하지만 현 여권은 작년부터 수십 건의 MB악법을 밀어붙여 신뢰를 완전히 실종했다"면서 "여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여당의 선행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우상호 대변인도 "이 제안이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어려움에 처한 자신들의 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이벤트용, 업적용으로 쓰이지 않기를 바란다"면서 "이명박 대통령이 행정구역 개편, 선거구 제도 개편 등을 야당의 등원을 촉구하려는 목적으로 쓴다면 한심한 발상"이라고 했다.

우 대변인은 "이명박 대통령 주장과는 무관하게 언론법 날치기 처리에서 파생된 지금의 국면은 한나라당이 먼저 풀어야 한다는 입장은 변하지 않았다"면서 "이 대통령의 제안이 진지한 것이라면 언론법 국면의 해법부터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세균 "MB 제안 선거구제 개편 등 환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