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얽히고설킨 박희태의 친이-친박 외줄타기


11일 靑 회동서 거취 결론 낼 듯…여권 촉각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의 거취에 따라 당내 역학관계에 미칠 파장에 여권 뿐 아니라 정치권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박 대표가 10월 재보선 지역인 경남 양산에서 출마할 것이 확정적인 가운데 오는 11일 이명박 대통령과 박 대표간 회동에서 박 대표 자신의 거취 문제를 비롯해 당 진로 등 각종 현안을 놓고 논의를 벌일 것으로 보인다.

박 대표가 당 대표를 가지고 10월 재보선에 나설지 아니면 '당 대표'의 꼬리표를 일찍 떼고 나설지가 최대 관심사다. 일각에선 박 대표가 당 대표를 놓고 재보선에 나설 것이라는 조심스런 관측도 나오지만, 이는 '공천 확정'을 전제한 것 아니겠느냐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김양수 전 김형오 국회의장 비서실장은 최근 비서실장직을 사직하고 10일 공식 출마를 선언한 자리에서 "한나라당 공천이 합리적이지 못할 경우 무소속이라도 출마를 강행하겠다"며 무소속 출마라는 배수의 진까지 쳤다. 그도 그럴것이 김 전 실장은 17대 총선에서 경남 양산에서 당선됐으나 18대 총선 때는 공천에서 탈락한 바 있다. 설욕전을 펼치겠다는 강력한 의지가 읽힌다.

박 대표도 경남 양산에 전셋집을 마련하고 조만간 주소지를 이전할 계획을 갖고 있는 등 출마를 고수하고 있는 모습이어서 당내 경선은 불가피해 보인다. 즉, 경남 양산은 오히려 외부의 싸움이 아닌 내부의 싸움으로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것.

그러나 지역 연고가 없는 박 대표가 김 전 실장과의 경선에서 유리한 방향으로 흐를 것이라는 관측은 극히 적다.

따라서 공천 문제가 정리되지 않을 경우 쉽사리 박 대표 입장으로선 공식 출마를 선언하기 어려운 처지다. 박 대표가 공천이 확정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당 대표직을 쉽사리 내놓을 것이라고 보는 시각도 많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이로 인해 정치권 일각에선 '당 대표 조기 사퇴와 공천 맞교환'이라는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게다가 10월 재보선 출마시 '당 대표 사퇴'라는 친이 주류측의 요구도 박 대표의 공식 출마선언을 더디게 하는 요인이다. 출마 선언시 사퇴 압박은 더욱 거세질 수밖에 없다.

당내 공천권을 좌우하는 장광근 사무총장은 연일 대표직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대표직을 걸고 나설 경우 재보선 자체가 정권심판론으로 규정돼 이명박 정부와 여당에 상당한 부담이 따른다는 것이다.

지난 4월 재보선 이후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정국에 이어 당 쇄신파동, 미디어 관련법 처리 등의 국민적 향배를 가늠해볼 수 있는 잣대가 되기 때문에 자칫 선거 여파가 내년도 지방선거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장 총장은 이날 한 라디오에서 "박 대표가 출마하게 되면 당의 상징적인 인물로 (민주당 등 야당이)박 대표를 타깃으로 정권의 중간 심판론으로 몰고 갈게 뻔 하다"며 "그만큼 박 대표 행보가 10월 재보선에 갖는 상징성도 크고 그 결과는 굉장한 여파를 몰고 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또 "대표직을 갖고 출마했을 때 야당의 공세, 선거전략 다양성 등에 대해 충분히 예견할 수 있다"며 "대표께서 당의 부담도 덜고, 야당의 전략적인 측면을 최소화시키기 위해서는 대표직을 벗어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대표직 사퇴를 주문했다.

표면적으론 10월 재보선이 '정권심판론'으로 규정될 것이라는 우려에서 비롯됐다고 하지만 당내 일각에서는 조기 전당대회론과 연계시키는 시각도 적지 않다. 사실상 조기 전대를 바라고 있는 친이 주류와 박 대표의 출마가 맞아떨어졌다는 것.

박 대표가 대표직을 사퇴하게 되면 그간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조기 전대 불씨가 되살아 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친이 주류측에서는 박 대표의 사퇴를 조기 전대와 연결시키는 데 대해 강한 불쾌감을 나타내고 있다.

물론 박 대표의 대표직 사퇴로 인한 빈자리는 지난 전당대회에서 차점 득표자인 최고위원이 대표직을 승계토록 한 당헌에 따라 정몽준 최고위원이 대표직을 수행하게 된다.

그러나 여당 대표의 공백에 따른 지도체제 개편으로 이어질 수 있고, 만일 박 대표와 일부 최고위원이 '동반사퇴'할 경우 자연스럽게 전당대회로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조기 전당대회가 이재오 전 최고위원의 정계복귀 발판이라는 시선을 보내고 있는 친박진영에서는 당연히 박 대표의 대표직 사퇴에 부정적이다.

친박계 한 중진 의원은 최근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박 대표가 당 대표를 들고 나가야 (경남 양산에서)승산이 있다"면서 "박근혜 전 대표가 다른 후보를 지원할 수 있겠느냐"며 당 대표 유지를 주장했다.

이처럼 박 대표의 거취가 '친이-친박'간 또 다른 갈등의 씨앗으로 확대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어찌됐든 박 대표로 공천이 확정되지 않은 시점에서 박 대표가 당 대표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장광근 사무총장이 이날 "당 대표이기 때문에 (공천이)꼭 돼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라며 "10월 재보선의 공천 원칙은 당선 가능성 위주여야 하고 이는 변할 수 없는 큰 기조"라고 선을 긋고 있는 점도 박 대표로선 부담이 아닐 수 없다.

박 대표가 공천을 받더라도 경남 양산에서 영향력을 확보하고 있는 박근혜 전 대표의 지원을 받아야 하는 만큼 친이 주류측만 따를 수 없는 복잡한 상황에 놓여 있다.

이렇듯 박 대표의 거취로 인해 작게는 당내 공천, 크게는 계파간 갈등, 나아가 정몽준 최고위원과 박근혜 전 대표, 이재오 전 최고위원 등의 역학관계에도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얽히고 설켜 있는 모습이다.

이런 가운데 박 대표가 11일 이 대통령과 회동에서 어떤 식으로든 결론을 내릴 것으로 보여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민철기자 mc0716@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얽히고설킨 박희태의 친이-친박 외줄타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