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무제한 초고속 인터넷 시대 '개봉박두'


올 하반기 IPv6 기반 LTE·초고속인터넷 서비스

[정미하기자] 올해 하반기에 '무제한 인터넷주소(IPv6)'를 기반으로 한 LTE서비스와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웹사이트가 상용화된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는 2014년을 '무제한 인터넷주소(IPv6) 서비스 원년'으로 정하고, 올해 하반기 IPv6 상용서비스 개시를 시작으로 네트워크-서비스-단말 전 구간에서 IPv6가 확산되도록 하는 민·관 합동 'IPv6 확산 로드맵'을 수립했다고 26일 발표했다.

IPv6는 기존 인터넷주소인 IPv4(2의 32승=43억개)가 향후 2~3년내에 고갈될 것에 대비해 국제인터넷표준화기구(IETF)에서 만든 주소로 IPv6 개수는 2의 128승으로 거의 무한대로 할당이 가능하다.

미래부는 기존 IPv4 주소는 43억개에 불과해, 전세계 70억 인구도 수용이 불가능한데다 2020년에 500억대의 디바이스가 인터넷에 연결될 것으로 전망돼 IPv6로의 전환이 시급한다고 말했다.

로드맵에 따르면 2014년 하반기에 SK텔레콤이 IPv6 기반 이동통신(LTE), SK브로드밴드가 초고속인터넷, 다음이 웹사이트 상용서비스를 개시한다.

또 KT, SKT,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등 주요 인터넷서비스 제공사업자(ISP)의 백본망은 2014년까지, 가입자망은 2017년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삼성, LG, 팬택 등 제조사는 IPv6 지원 스마트폰을 올해 하반기 상용서비스 시점에 맞춰 출시한다.

IPv4 전환비용은 이미 투자된 금액 6조1천억원 외에, 신규로 투입될 2조1천억원 등 총 8조2천억원이 소요된다.

미래부는 IPv6 도입 기업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조세특례제한법을 개정하고 지난 14일부터 신규 투자되는 IPv6 장비에 대해서는 소득세 또는 법인세 감면이 적용되도록 했다. 또 IPv6 연동망의 국제 전용회선을 신설해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또 공공부문 네트워크와 웹사이트에서 선제적으로 IPv6을 도입하도록 의무화하기 위해 국가정보화기본법 개정을 추진한다.

기술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전문교육(연 1천200명), 기술컨설팅(연 20개사)을 비롯해 IPv6 전환 종합지원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아울러 IPv6 기반의 네트워크·보안 장비, 신규 서비스 개발 지원을 통해 국내 네트워크·보안 산업 육성과 IPv6 투자도 촉진할 계획이다.

미래부 이진규 인터넷정책관은 "금년 하반기 IPv6 상용서비스가 개시되면 하위권에 머물고 있는 국내 IPv6 이용률이 조만간 미국, 일본 등 선진국 수준으로 상향될 것으로 본다"며 "이번 로드맵을 계기로 IPv6 전환이 앞당겨지고 인터넷·통신 장비와 사물인터넷 등 인터넷 신산업이 활성화되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미하기자 lotu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무제한 초고속 인터넷 시대 '개봉박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