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총선 채비 나선 與, '문제는 룰이야'


조직 정비 등 실무 준비 나섰지만…선거구·공천 '걸림돌'

[윤미숙기자] 새누리당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시도당위원장 회의를 열고 4개월 앞으로 다가온 20대 총선 준비에 본격 착수했다.

황진하 사무총장과 주요 당직자, 17개 시도당위원장이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는 지역별 총선 준비 상황 점검, 조직 정비 방안 논의 등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황 사무총장은 새누리당 압승으로 끝난 10.28 재보궐 선거를 언급, "시도당위원장들이 앞장서 노력해 준 결과"라고 높게 평가하며 "얼마 남지 않은 총선에서도 완승할 수 있도록 자신감을 새기자"고 독려했다.

특히 황 사무총장은 시도당위원장들에게 당원 관리, 청년·여성으로의 지지층 확대 등 총선 대비 조직 관리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나 이날 현재까지도 선거구 획정, 공천 기준 등 '룰'이 확정되지 않아 총선 준비가 실무적 차원에 그칠 수밖에 없다는 점이 걸림돌이다.

◆"선거구 획정 결론 안 나 진척 어렵다"

현행 공직선거법은 국회의원 선거구를 총선 5개월 전까지 확정하도록 하고 있다. 20대 총선 선거일은 내년 4월 13일. 역산해 보면 지난 13일이 선거구 획정 법정 시한이다.

시한을 훌쩍 넘겼지만 여야의 선거구 획정 논의는 제자리걸음만 반복하고 있다. 지역구·비례대표 의석수와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 여부를 둘러싼 이견으로 선거구 획정 기준 조차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이대로라면 연말까지도 선거구 획정이 마무리되지 않을 수 있다는 관측 마저 나온다. 이 같은 우려가 현실화할 경우 헌법재판소 판결에 따라 내년 1월 1일부터 현행 선거구는 무효가 된다. 총선 출마를 준비하는 후보자들은 물론 각 정당의 총선 전략 수립에도 혼란이 벌어질 것임은 자명하다.

황 총장이 "선거구 획정 문제가 결론 나지 않아 어떤 것도 진척시키기에 어려움이 많다. 안타까운 상황"이라고 밝힌 점도 이에 대한 우려를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여야는 예비후보 등록일인 다음달 15일까지를 마지노선으로 보고 선거구 획정 기준 마련 등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지만 이번에도 시한을 지킬 수 있을지 여부는 불투명한 상태다.

◆공천 룰은 어떻게…친박 vs 비박 '전운'

선거구 획정이 지연됨에 따라 황 총장이 김 대표의 지시로 마련한 '조기 공직후보자추천위원회(공추위)' 구성안은 한때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공천 룰 갈등에 다시 불을 붙였다. 당내에서도 '룰'이 핵심 쟁점으로 떠오른 것이다.

황 총장은 당 차원에서 정치 신인들의 활동을 보장하기 위해 ▲공추위 조기 구성 ▲당협위원장 6개월 전 사퇴 ▲현역 의원과 정치 신인의 당원 명부 공유 등의 안을 마련해 지난 16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 보고하려 했으나 서청원 최고위원이 거세게 반발했다.

김 대표 등 비박계는 일찌감치 공추위를 구성해 정치 신인의 활동도 보장하고 그 안에서 공천 룰을 논의하자는 입장이지만, 서 최고위원 등 친박계는 공천 룰 특별기구 구성을 통해 룰에 관한 논의를 마무리한 뒤 공추위 활동이 시작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러한 갈등은 총선이 가까워올수록 격화될 수밖에 없다.

결국 당 차원의 총선 준비는 선거구 획정과 공천 룰 갈등이라는 험난한 두 산을 함께 넘어야 탄력이 붙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총선 채비 나선 與, '문제는 룰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
'여심 저격' 도겸, 훈훈한 비주얼
'여심 저격' 도겸, 훈훈한 비주얼
세븐틴 도겸, 귀여운 매력
세븐틴 도겸, 귀여운 매력
'러블리 그 자체' 박규영... 남다른 매력
'러블리 그 자체' 박규영... 남다른 매력
'청순하고 귀여워' 박규영... 사랑스러운 미소
'청순하고 귀여워' 박규영... 사랑스러운 미소
[아이포토]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하반기 첫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 주재
[아이포토]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하반기 첫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 주재
구속심사 마치고 서울구치소 향하는 윤석열 전 대통령
구속심사 마치고 서울구치소 향하는 윤석열 전 대통령
尹, 4개월만에 서울구치소로
尹, 4개월만에 서울구치소로
영장실질심사 마친 윤석열 전 대통령
영장실질심사 마친 윤석열 전 대통령
재구속 기로에 선 尹
재구속 기로에 선 尹
尹 구속심사 종료…서울구치소로 이동
尹 구속심사 종료…서울구치소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