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52) ‘아이폰’…韓 3년을 못봤다 [김문기의 아이씨테크]


[다시 쓰는 이동통신 연대기] 10부. 아이폰 쇼크

우리나라가 정보통신강국으로 성장하기 위한 첫발인 한국전기통신공사(KT), 한국데이터통신(LGU+), 한국이동통신서비스(SKT)가 설립된 지 꼬박 40여년이 흘렀습니다. 그간 이동통신 역시 비약적으로 성장해 슬로우 무버에서 패스트 팔로우로, 다시 글로벌 퍼스트 무버로 도약했습니다. 5G 시대 정보통신 주도권 싸움은 더 격렬해졌고, 다시 도전에 나서야할 절체절명의 시기를 맞이했습니다. 과거는 미래를 비추는 거울입니다. 부족하지만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이동통신 연대기를 다시 시작합니다. 재밌는 에피소드가 담긴 독자의 제보도 받습니다 [편집자주]

故 스티브 잡스 전 애플 CEO [사진=애플]
故 스티브 잡스 전 애플 CEO [사진=애플]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2007년 1월 9일 미국 샌프란시스코. 애플 맥월드 2007.

故 스티브 잡스가 연단에 오른다. 그가 손에 쥐고 있던 것은 그간 봐왔던 ‘아이팟’과는 모양새다 달랐다. 전세계적으로 단말뿐만 아니라 이동통신의 생태계를 바꾼 게임체인저 ‘아이폰’의 첫 등장.

아이폰은 애플과 북미 2위 이통사 AT&T와의 비밀 회동을 통해 공개 6개월만인 6월 29일 정식 판매됐다. 새로운 멀티터치 인터페이스, 모바일 운영체제 아이폰OS(iOS)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 ‘앱스토어’ 도입 등으로 소위 ‘아이폰 쇼크’라 불릴 정도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첫 아이폰이 세상을 놀라게 했다면 2008년 7월 11일 출시된 2세대 아이폰3G는 대중화에 기여했다. 1세대는 2G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었지만, 2세대부터 3G 네트워크 사용이 가능해졌다. 명칭부터 ‘3G’가 붙었다. 이 후 속도를 더 높인 아이폰3GS가 2009년 6월 8일 공개됐다. 'S'는 '스피드(Speed)'에서 따왔다는게 정설이다.

전세계적으로 큰 영향력을 행사하기는 했으나 우리나라에서 아이폰은 그림의 떡이었다. 정확하게는 얼리어답터 이외에 관심을 갖기 어려웠다. 그도 그럴 것이 아이폰이 전세계 출시된 후 2년간 국내 도입은 요원했다. 왜 그토록 아이폰 국내 도입이 어려웠는지에 대해서는 여러 주장들이 따르기는 하나 아직까지도 정확한 이유를 말하기 어렵다. 다만, 정설로 받아들여지는 여러 정황상의 추측이 있을 뿐이다.

우선, ‘위피(WIPI)’부터 말해야 한다. 지금은 잊혀진 존재지만 당시에서는 무선 인터넷 플랫폼으로 국내서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했다. 통합된 플랫폼을 사용하게 되면 그만큼 호환성과 효율성을 올릴 수 있다. 동일한 환경을 통해 디바이스와 콘텐츠의 끈끈한 연계를 도울 수 있다.

문제는 통합 플랫폼이 악용됐을때다. 통합화됐다는 말은 타 플랫폼에 대해 배타적이라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갈라파고스에 빠질 수 있다. 고집이 심하면 아집이 되는 것이나 전통이 그 가치를 상실하면 인습이 되는 것과 상통한다.

'위피'도 마찬가지다. 초기 의도는 탁월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퇴색됐다. 스마트폰 도입 전 피처폰이 중심이던 시절, 휴대폰 생태계는 이통사 중심으로 형성됐다. 해외에서는 콘텐츠에 대한 전문 퍼블리셔가 있었지만 국내서는 이통사가 퍼블리셔 역할을 대신했다. 그러다보니 진입장벽이 높았다. 콘텐츠 업체별 빈익빈부익부 현상이 극대화됐다.

그 가운데 등장한 애플 앱스토어는 눈엣가시다. 초기 앱스토어는 개발자들에게 수익을 배분하는 정책을 기본으로 했다. 위피를 가진 국내 기득권층에서는 받아들일 수 없는 수익구조였다. 하지만 국내 개발자들 사이에서 위피의 폐해에 대해 지적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시대 흐름을 역행할 수는 없었다. 결국 방통위는 2009년 4월 1일 위피 폐지라는 쓴 잔을 마셨다.

또 다른 장애로 우리나라 군사적 상황과 지리적 위치가 영향을 미쳤다. 정확하게는 위치정보법 적용 문제가 거론됐다. 북한과 대치하고 있던 우리나라 군사적 특성상 위치정보는 민감했다. 이 장애 제거는 이통사가 적극적으로 나섰다. 이용약관에 위치정보법 적용 여부를 포함시키기로 결정하면서 우회하는 방안이 마련됐다.

대체적으로 정책적 어려움이 사라지기는 했으나 산업적 측면에서의 걸림돌이 생겨났다. 우리나라는 명실상부 단말 제조사들의 입김이 거셌다. 특히나 삼성전자와 이통사의 이해관계를 무시하기 어려웠다. 업계에서는 국내 휴대폰 시장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던 삼성전자와 이통사 관계상 이를 해체할 수 있는 외산폰의 도입을 섣불리 결정하기 어려웠다고 지적햇다.

2009년 11월 KT를 통해 국내 첫 출시된 아이폰3GS [사진=KT]
2009년 11월 KT를 통해 국내 첫 출시된 아이폰3GS [사진=KT]

◆ 기약 없는 지연…마침내 국내 상륙

아이러니하게도 아이폰 도입에 적극 나선 곳은 한국통신의 명맥을 이은 KT였다. 이동통신 시장에서 만년 2위를 벗어나지 못한 KT는 역전을 위해 애플이 필요했다.

KT의 이같은 절박함은 애플에게 꽤나 매력적이었다. 그간 애플은 1위가 아닌 2위 이하 이통사를 아이폰 출시 사업자로 선택했다. 북미는 1위 버라이즌 대신 AT&T를, 일본은 NTT도코모가 아닌 소프트뱅크를 선택했다. 전세를 뒤집어야 하는 이통사 후발주자와 휴대폰 시장의 후발주자인 애플의 시너지 효과는 불보듯 뻔한 성과를 가져올 수 있었다.

다만, 앞서 언급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위치정보법 등 여러 법적인 문제에 발목이 잡혔다. 아이폰 도입에 적극 나섰던 KT 역시도 당황한 기색이 역력했다. 호언장담한 KT로서는 기약없이 아이폰 출시를 뒤로 미뤄야했다.

계속된 지연으로 인해 아이폰은 ‘담달폰’이라는 오명까지 쓰게 됐다. 결국 약속된 시간을 하릴없이 소모한 2009년 11월 28일 마침내 KT가 ‘아이폰3GS’를 공개했다. KT는 잠실실내체육관을 대관해 대규모 행사를 진행할만큼 마케팅에 총력을 기울였다.

KT의 바람대로 아이폰3GS는 즉각적인 효과를 발휘했다. 아이폰3GS는 도입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100만대 판매고는 시작에 불과했다.

이후 KT는 아이폰4도 단독 출시했다. 애플이 2010년 6월 8일 공개한 아이폰4는 국내서는 9월 10일 출시됐다. KT가 ‘아이폰 종주국’이라고 자평한 것도 이러한 과거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당시 SK텔레콤은 삼성전자와 손잡고 '옴니아'를 내놨지만 소위 ‘옴레기’라는 별칭이 붙을 정도로 브랜드 이미지에 심각한 타격을 받았다.

이후 출시된 ‘갤럭시S’가 삼성전자를 대표하는 플래그십 모델로 부상한다. SK텔레콤도 KT보다는 늦었지만 2011년 3월 16일 아이폰4를 정식 도입하면서 이례적으로 한 국가에서 복수 이통사가 아이폰을 출시하는 상황을 연출했다. LG유플러스는 2014년 화면크기를 획기적으로 바꾼 아이폰6부터 경쟁에 참여했다.

▶ 다시쓰는 이동통신 연대기 목차

1편. 삐삐·카폰 이동통신을 깨우다

① '삐삐' 무선호출기(上)…청약 가입했던 시절

② '삐삐' 무선호출기(中)…‘삐삐인생' 그래도 좋다

③ '삐삐' 무선호출기(下)…’012 vs 015’ 경합과 몰락

④ '카폰' 자동차다이얼전화(上)…"나, 이런 사람이야!"

⑤ ‘카폰’ 자동차다이얼전화(下)…’쌍안테나' 역사 속으로

2편. 1세대 통신(1G)

⑥ 삼통사 비긴즈

⑦ 삼통사 경쟁의 서막

⑧ 이동전화 첫 상용화, ‘호돌이’의 추억

➈ 이동통신 100만 가입자 시대 열렸다

⑩ 100년 통신독점 깨지다…'한국통신 vs 데이콤’

3편. 제2이동통신사 大戰

⑪ 제2이통사 大戰 발발…시련의 연속 체신부

⑫ 제2이통사 경쟁율 6:1…겨울부터 뜨거웠다

⑭ ‘선경·포철·코오롱’ 각축전…제2이통사 확정

⑮ 제2이통사 7일만에 ‘불발’…정치, 경제를 압도했다

⑯ 2차 제2이통사 선정 발표…판 흔든 정부·춤추는 기업

⑰ 최종현 선경회장 뚝심 통했다…’제1이통사’ 민간 탄생

⑱ 신세기통신 출범…1·2 이통사 민간 ‘경합’

4편. CDMA 세계 최초 상용화

⑲ ‘라붐’ 속 한 장면…2G CDMA 첫 항해 시작

⑳ 2G CDMA "가보자 vs 안된다"…해결사 등판

㉑ CDMA 예비시험 통과했지만…상용시험 무거운 ‘첫걸음’

㉒ 한국통신·데이콤 ‘TDMA’ vs 한국이통·신세기 ‘CDMA’

㉓ 한국이동통신 도박 통했다…PCS 표준 CDMA 확정

㉔ ‘디지털·스피드 011’ 탄생…세계 최초 CDMA 쾌거

㉕ ‘파워 디지털 017’ 탄생…신세기통신 CDMA 상용화

5편. 이동통신 춘추전국시대 개막

㉖ 제3 이동통신사 찾아라…新 PCS 선정 개막

㉗ ‘LG텔레콤 vs 에버넷’…‘한솔PCS vs 글로텔 vs 그린텔’

㉘ PCS 사업자 확정…‘한국통신·LG·한솔’

㉙ ‘016’ 한국통신프리텔·‘018’ 한솔PCS·‘019’ LG텔레콤

㉚ ‘PCS 경합’…64세 어르신도 번지점프 했다

㉛ 이동통신 5사 ‘각자도생’…춘추전국시대 개막

6편. 이동통신 혼돈의 세기말

㉜ 3G IMT-2000 향한 첫 항해 시작

㉝ 이동통신 1천만 돌파했으나 ‘풍요속 빈곤’…新 브랜드 ‘SKY’ 탄생

㉞ 스무살의 011 TTL·사랑은 움직이는 거야·묻지마 다쳐

㉟ ‘SK텔레콤+신세기통신’ 인수합병…사상 첫 점유율 낮추기

㊱ '한국통신프리텔+한솔PCS' 인수합병…춘추전국→삼국정립

7편. 3세대 이동통신(IMT-2000)

㊲ ‘SK·한통·LG·하나로’ IMT-2000 도전…춤추는 정부

㊳ 하나로통신 007 작전…’정부·재벌’ 허 찔렸다

㊴ SK텔레콤·한국통신 IMT-2000 입성…LG·하나로 ‘탈락'

㊵ LG텔레콤 vs 하나로통신…동기식 IMT-2000 주인 찾았다

8편. 3G 시대 개막

㊶ IMT-2000 표류…CDMA2000 비상

㊷ 연기 또 연기…3G WCDMA 초라한 등장

㊸ '011·016·019→010 통합' 논란…번호이동 패닉

㊹ 유선망 2위 사업자 ‘파워콤’ 인수전…하나로 vs 데이콤 ‘격돌’

㊺ 휴대인터넷 세상 열겠다…와이브로 출항기

9편. 3G 삼국정립

㊻ SKT ’T 브랜드’ 탄생 vs KTF ”쑈(SHOW)를 하라”

㊼ “악법도 법이다”…LGT IMT-2000 사업권 반납

SK텔레콤, 하나로 품다…유무선 통합 1위 도전

㊾ KT-KTF 합병…이석채 회장 통합KT 시대 개막

㊿ ‘LG 삼콤사’ 텔레콤·데이콤·파워콤 = LGU+ 통합 출범

10편. 아이폰 쇼크

/김문기 기자(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52) ‘아이폰’…韓 3년을 못봤다 [김문기의 아이씨테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