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㊿ ‘LG 삼콤사’ 텔레콤·데이콤·파워콤 = LGU+ 통합 출범 [김문기의 아이씨테크]


[다시 쓰는 이동통신 연대기] 9부. 3G 삼국정립

우리나라가 정보통신강국으로 성장하기 위한 첫발인 한국전기통신공사(KT), 한국데이터통신(LGU+), 한국이동통신서비스(SKT)가 설립된 지 꼬박 40여년이 흘렀습니다. 그간 이동통신 역시 비약적으로 성장해 슬로우 무버에서 패스트 팔로우로, 다시 글로벌 퍼스트 무버로 도약했습니다. 5G 시대 정보통신 주도권 싸움은 더 격렬해졌고, 다시 도전에 나서야할 절체절명의 시기를 맞이했습니다. 과거는 미래를 비추는 거울입니다. 부족하지만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이동통신 연대기를 다시 시작합니다. 재밌는 에피소드가 담긴 독자의 제보도 받습니다 [편집자주]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SK텔레콤이 하나로텔레콤을 인수하고 KT가 KTF와의 합병을 추진 중인 시점에 LG그룹의 통신 삼형제라고 할 수 있는 LG텔레콤과 LG데이콤, LG파워콤의 합병 역시 도마 위에 올랐다.

다만, 초기 합병 시나리오는 LG의 자회사인 LG데이콤이 손자회사인 LG파워콤을 합병하는 방안이 부상했다. 유선통신 시장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곳이었기에 이전부터 줄기차게 합병이 거론되기도 했다. LG데이콤은 인터넷전화 시장에서 LG파워콤은 초고속인터넷 시장의 주자들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시너지를 내기에 충분했다.

다만, LG데이콤이 파워콤을 품기에는 한가지 큰 장애가 있었다. LG그룹이 보유한 LG데이콤은 지분은 30%, LG데이콤이 보유한 LG파워콤의 지분은 45.3%였다. 이외에 파워콤 지분을 보유한 2대 주주는 한전으로 무려 43.1%를 소유하고 있었다. SK텔레콤이 5%를 가진 상태였으나 한전의 의지가 크게 작용했다.

그렇기 때문에 시장에서 LG데이콤과 파워콤이 합병할 것이라는데는 일말의 주저함이 없기는 했으나 시기를 특정하기란 매우 어려웠다.

결정적인 시점은 2008년 8월 20일 발생했다. 정권 교체와 함께 반년 가량 공석이던 한전의 새 수장이 임명됐는데, 그가 바로 김쌍수 전 LG전자 부회장이다. LG그룹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인물이었기에 LG데이콤과 LG파워콤의 합병에도 긍정적인 신호로 풀이됐다.

게다가 8월 27일 한전이 공공기관 선진화 방안의 경영효율화 측면에서 LG파워콤의 지분을 매각하겠다고 나서면서 추정은 곧 사실화됐다. 9월 3일에는 LG파워콤이 기업공개(IPO)를 위해 증권선물거래소에 주식상장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했다. 12월말 거래소 상장이 가능해지면서 데이콤과의 합병 역시 당연한 절차로 인식됐다.

또한 10월 9일 인터넷전화 가입자 100만 돌파 기념식에 나선 박종응 LG데이콤 사장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시너지를 얻기 위해서는 두 회사의 합병을 추진하는 것이 마땅하다는 의견을 피력하면서 합이 맞아 떨어졌다.

하지만 역시나 시기가 문제였다. 예상보다 빨리 LG파워콤이 11월 27일 코스피 시장에 진출하기는 했으나 주가를 롤러코스터를 타듯 위아래를 넘나 들었다.

일각에서는 LG텔레콤도 LG데이콤, LG파워콤과 합병될 것이라는 시나리오에 주목했다. 이를 의식한 듯 정일재 LG텔레콤 사장은 12월 10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합병 논의가 없으며,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노력을 진행하겠다는 유보적 입장을 보였다.

정부는 내심 LG 통신계열이 합병해 SK텔레콤, KT에 이은 종합통신 3강의 한축이 되기를 바랐다. 2009년 5월 12일 방송통신위원회는 3년내 통신계열사간 합병을 유도하겠다고 발표했다. KISDI도 이틀후인 14일 공청회를 개최하고 중장기 통신정책 방향을 이와 같이 발표했다.

그렇다하더라도 여전히 한전의 의지가 중요했다. 한전의 매각은 정해진 절차이기는 했으나 제 가격이 아니면 매각할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 막대한 합병 자금 부담을 털어내야 하는 LG측과 한전의 입장차는 만날 수 없는 이차선 도로와 같았다.

15일 서울 남대문로 사옥에서 열린 '온국민은 yo' 출시 기자간담회 이상철 통합 LG텔레콤 부회장
15일 서울 남대문로 사옥에서 열린 '온국민은 yo' 출시 기자간담회 이상철 통합 LG텔레콤 부회장

◆ 이상철 전 정보통신부 장관 출정

3위 사업자이기는 하나 실적면에서 견조한 성적을 거뒀던 LG 통신삼형제는 결국 크나큰 도전에 직면했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의 결합과 CEO 리스크로 인해 지지부진했던 KT-KTF 합병이 이석채 전 정보통신부 장관 손에서 이뤄지자 하락곡선을 그리게 된 것. 규모의 경제를 실현해야 할 중차대한 결정만을 남겨 놓게 됐다.

LG그룹은 회심의 카드를 꺼냈다. 2009년 10월 8일 이상철 전 정보통신부 장관을 영입해 삼형제의 합병의 지휘자로 추켜 세웠다. LG경제연구원 고문으로 영입된 이 전 장관은 통합KT의 수장인 이석채 회장을 견제함과 동시에 통신분야 전문가로서 LG를 비등한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적자였다.

그도 그럴 것이 이상철 전 장관의 이력은 화려했다. 1996년부터 2000년까지 PCS의 시발점인 초대 KTF 사장을 역임한 후 2001년부터 2002년까지 KT 대표로 IMT-2000 사업권을 따낸 장본인이다. 이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정보통신부 장관으로 임명됐다. 외풍에도 견딜 수 있는 전문가이자 대내외적으로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 강점도 지니고 있었다.

이상철 LG경제연구원 고문이 자리에 앉자 삼형제의 합병도 가속도가 붙었다. LG그룹은 합병 추진을 위한 전담팀을 구성하는 한편, 10월 15일 LG텔레콤과 LG데이콤, LG파워콤의 나란히 이사회를 개최하고 2010년 1월 1일 합병을 공식 선언했다. 통합LG텔레콤 수장으로는 이상철 부회장이 낙점됐다.

가장 큰 걸림돌이던 한전의 지분에 대해서는 매수할 계획이 없음을 밝혔다. LG파워콤의 1대 주주인 이상 강행돌파하겠다는 의도였다. 이후 한전과의 협의를 통해 후속조치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LG텔레콤은 이사회 결의 이튿날인 10월 16일 방송통신위원회를 찾아 합병인가 신청서를 제출했다. 오후 1시 방통위에는 한양희 LG텔레콤 정책협력실장과 김성현 금융/IR팀장, 박경중 정책개발팀장이 나섰다.

업계에서는 LG데이콤이 아닌 LG텔레콤이 나선 점에 대해 놀라워하는 기색이 역력했다. 합병 발표 역시 LG텔레콤이 대표로 나섰다. 통신사업경쟁력 강화 차원해서 유선뿐만 아니라 무선의 합병 역시도 진지하게 검토했다는 것. 그 결과 2개사보다는 3개사가 시너지 효과를 내기에 더 탁월한 선택이라고 설명했다.

한양희 정책협력실장과 금융/IR팀장 김성현 부장, 정책개발팀장 박경중 부장 등의 LG텔레콤 관계자들은 방송통신위 통신경쟁정책과를 방문, LG텔레콤과 LG데이콤, LG파워콤의 합병인가 신청서를 접수한다 [사진=김문기 기자]
한양희 정책협력실장과 금융/IR팀장 김성현 부장, 정책개발팀장 박경중 부장 등의 LG텔레콤 관계자들은 방송통신위 통신경쟁정책과를 방문, LG텔레콤과 LG데이콤, LG파워콤의 합병인가 신청서를 접수한다 [사진=김문기 기자]

◆ 통합LG텔레콤, LGU+ 출범

LG 통신삼형제의 합병은 이전 SK텔레콤와 하나로텔레콤 인수전과 KT-KTF 합병보다 반대급부가 심하지 않았다. 방통위 역시 11월 18~20일까지 양평 코바코연수원에서 전문가 심사를 단행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12월 2일 아무런 조건없이 합병을 수용하는 의견을 정리해 방통위에 보냈다. 대부분 3위 사업자였기에 통신시장에 아무런 경쟁제한성이 없다는게 이유였다.

다만, 막판 변수는 여전히 잔존했다. 경쟁사들이 더 이상 LG 통신삼형제를 열세에 놓인 후발주자가 아니라 동등한 시각으로 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즉, 규제 보호막을 없애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또한 3위 사업자였기에 국민을 대상으로 한 요금인하 정책 역시 관철시켜야 했다.

그 결과 방통위는 막판까지 승인 조건에 대해 고심할 수밖에 없었다. 그 결과 초당과금제와 접속료 차등화 폐지가 도마 위에 올랐다. 이 중에서도 초당과금제는 LG뿐만 아니라 KT, SK텔레콤에게도 해당됐기에 모두가 숨죽여 기다릴 수밖에 없는 처지했다.

방통위는 12월 10일 조건에 대한 결정을 내리지 못한채 14일로 승인 판단을 보류하기로 했다. 역시나 초당과금제와 규제 보호막 해제가 원인이었다. 장고를 거듭한 끝에 약속된 14일 방통위는 조건부 인가 판단을 내렸다. 공정경쟁과 이용자 보호를 위해 최소한의 인가조건을 부여하기로 했다.

주요 조건으로는 농어촌 지역의 광대역통합정보통신망(BcN)을 구축하고 내외부 요금 부과 과금 방식 등에서 차별을 금지하는 한편, 초당과금제 도입을 권고하는 수준에서 마무리했다. 점진적으로 규제 보호막 역시 거두기로 했다.

마침내 LG텔레콤을 중심으로 LG데이콤과 LG파워콤이 한 자리에 모였다. 2010년 1월 6일 공식적으로 이상철 부회장이 통합LG텔레콤의 수장으로 올라섰다. 서울 마포구 상암동 사옥에서 취임식을 가진 이상철 부회장은 결연한 의지를 내부 직원들에게 전했다.

이 부회장은 “통합LG텔레콤은 이제 3위 굴레를 벗어나 시장의 변화를 꿰뚫고 그 변화를 주도하는 태풍의 눈이 되고자 한다”라며, “그 변화의 주도는 탈통신으로부터 시작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어 “통신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통신이라는 틀을 깨고 새로운 통신 장르를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5월 13일 5차례에 걸친 사명 개발과 사내 공모 과정을 거쳐 800여개의 다채로운 통합LG텔레콤의 사명 후보군이 도출됐다. 이 중에서 미래사업영역에 대한 표현과 통신 연관성, 비즈니스적 특성, 발음과 이해, 기억의 용이성과 독특성, 참신성 등 여러 기준을 평가해 새로운 사명으로 LGU+(유플러스)를 낙점했다. ‘U’는 유비쿼터스 세상을, ‘+’는 고객에게 언제 어디서든 무엇을 원하든 더 나은 가치를 전달하겠다는 확장의 의미로 풀이됐다.

새 사명인 LG유플러스는 6월 29일 서울 상암동 사옥에서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최종 승인됐다. 이에 따라 2010년 7월 1일 LG유플러스라는 새 이름으로 첫 닻을 올렸다.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라는 통신 3강체제의 완성이자 앞으로 벌어질 피튀기는 난전의 서막이 오른 셈이다.

▶ 다시쓰는 이동통신 연대기 목차

1편. 삐삐·카폰 이동통신을 깨우다

① '삐삐' 무선호출기(上)…청약 가입했던 시절

② '삐삐' 무선호출기(中)…‘삐삐인생' 그래도 좋다

③ '삐삐' 무선호출기(下)…’012 vs 015’ 경합과 몰락

④ '카폰' 자동차다이얼전화(上)…"나, 이런 사람이야!"

⑤ ‘카폰’ 자동차다이얼전화(下)…’쌍안테나' 역사 속으로

2편. 1세대 통신(1G)

⑥ 삼통사 비긴즈

⑦ 삼통사 경쟁의 서막

⑧ 이동전화 첫 상용화, ‘호돌이’의 추억

➈ 이동통신 100만 가입자 시대 열렸다

⑩ 100년 통신독점 깨지다…'한국통신 vs 데이콤’

3편. 제2이동통신사 大戰

⑪ 제2이통사 大戰 발발…시련의 연속 체신부

⑫ 제2이통사 경쟁율 6:1…겨울부터 뜨거웠다

⑭ ‘선경·포철·코오롱’ 각축전…제2이통사 확정

⑮ 제2이통사 7일만에 ‘불발’…정치, 경제를 압도했다

⑯ 2차 제2이통사 선정 발표…판 흔든 정부·춤추는 기업

⑰ 최종현 선경회장 뚝심 통했다…’제1이통사’ 민간 탄생

⑱ 신세기통신 출범…1·2 이통사 민간 ‘경합’

4편. CDMA 세계 최초 상용화

⑲ ‘라붐’ 속 한 장면…2G CDMA 첫 항해 시작

⑳ 2G CDMA "가보자 vs 안된다"…해결사 등판

㉑ CDMA 예비시험 통과했지만…상용시험 무거운 ‘첫걸음’

㉒ 한국통신·데이콤 ‘TDMA’ vs 한국이통·신세기 ‘CDMA’

㉓ 한국이동통신 도박 통했다…PCS 표준 CDMA 확정

㉔ ‘디지털·스피드 011’ 탄생…세계 최초 CDMA 쾌거

㉕ ‘파워 디지털 017’ 탄생…신세기통신 CDMA 상용화

5편. 이동통신 춘추전국시대 개막

㉖ 제3 이동통신사 찾아라…新 PCS 선정 개막

㉗ ‘LG텔레콤 vs 에버넷’…‘한솔PCS vs 글로텔 vs 그린텔’

㉘ PCS 사업자 확정…‘한국통신·LG·한솔’

㉙ ‘016’ 한국통신프리텔·‘018’ 한솔PCS·‘019’ LG텔레콤

㉚ ‘PCS 경합’…64세 어르신도 번지점프 했다

㉛ 이동통신 5사 ‘각자도생’…춘추전국시대 개막

6편. 이동통신 혼돈의 세기말

㉜ 3G IMT-2000 향한 첫 항해 시작

㉝ 이동통신 1천만 돌파했으나 ‘풍요속 빈곤’…新 브랜드 ‘SKY’ 탄생

㉞ 스무살의 011 TTL·사랑은 움직이는 거야·묻지마 다쳐

㉟ ‘SK텔레콤+신세기통신’ 인수합병…사상 첫 점유율 낮추기

㊱ '한국통신프리텔+한솔PCS' 인수합병…춘추전국→삼국정립

7편. 3세대 이동통신(IMT-2000)

㊲ ‘SK·한통·LG·하나로’ IMT-2000 도전…춤추는 정부

㊳ 하나로통신 007 작전…’정부·재벌’ 허 찔렸다

㊴ SK텔레콤·한국통신 IMT-2000 입성…LG·하나로 ‘탈락'

㊵ LG텔레콤 vs 하나로통신…동기식 IMT-2000 주인 찾았다

8편. 3G 시대 개막

㊶ IMT-2000 표류…CDMA2000 비상

㊷ 연기 또 연기…3G WCDMA 초라한 등장

㊸ '011·016·019→010 통합' 논란…번호이동 패닉

㊹ 유선망 2위 사업자 ‘파워콤’ 인수전…하나로 vs 데이콤 ‘격돌’

㊺ 휴대인터넷 세상 열겠다…와이브로 출항기

9편. 3G 삼국정립

㊻ SKT ’T 브랜드’ 탄생 vs KTF ”쑈(SHOW)를 하라”

㊼ “악법도 법이다”…LGT IMT-2000 사업권 반납

SK텔레콤, 하나로 품다…유무선 통합 1위 도전

㊾ KT-KTF 합병…이석채 회장 통합KT 시대 개막

/김문기 기자(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㊿ ‘LG 삼콤사’ 텔레콤·데이콤·파워콤 = LGU+ 통합 출범 [김문기의 아이씨테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