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음저협, 저작권 보호 위한 국제 세미나 개최


"전 세계 작가들한테 굉장히 큰 힘과 용기가 될 것"

[조이뉴스24 정병근기자] 한음저협이 저작권 보호를 위한 국제 세미나를 개최했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윤명선)가 12일 오전 11시에 서울 노보텔 앰버서더 강남에서 '저작권 보호를 위한 국제 세미나(Creator's Seminar)'를 개최했다.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등 국내외 저작권 관련단체 및 국내외 창작자, 관련 한계, 정부부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세미나에서는 국제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음악 저작물의 가치의 이전(Transfer of Value)'을 시작으로 '디지털 환경의 변화와 사적복제보상금제도, 공영권 제한 규정과 그 문제점'을 주제로 저작권과 관련한 현안 사항이 논의됐다.

이날 가디 오론 국제저작권관리단체연맹(CISAC) 사무총장은 "한국은 아시아를 넘어서 한국은 문화적으로 중요하며. 한국음악저작권협회도 세계적으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날로 발전해 가는 모습을 보고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한음저협 윤명선 회장은 "이런 자리를 만들게 돼 기쁘다. 너무 많은 분들이 와줘서 행복하다. 왜냐면 그동안 저작권계에서 일하면서 외롭고 힘들었다. 외국의 많은 친구들이 한국에 와서 저작권에 대해 같이 고민하고, 손잡아 줘서 너무 행복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 "전 세계 작가들한테 굉장히 큰 힘과 용기가 될 것"이라면서 "우리를 믿고 의지하는 힘없는 작가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고, 이를 왜 해야 되는가에 대한 가치를 고민해서 음악 저작물의 가치의 이전에 대해 고민해보고 전 세계와 같이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내 시장도 2만6천여 명 작가 가운데 600명 가량을 제외하고는 최저생계비용을 벌어들이지 못하고 있다. 연 500만 원 이하 수입을 얻는 작가들이 많다"며 "형재애, 가족애를 갖고 전 세계가 하나가 돼야 한다. 단합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발제 이후 윤명선 회장을 포함한 저작권자들이 저작권 보호를 통한 저작권자들의 권익 신장을 취지로 하는 '저작권자들의 권리 보호를 위한 서울 선언'을 선포했으며 오후에는 작가 윤일상씨와 소설가 우한용씨가 참여해 사적복제보상금제도 도입과 공연권 확대를 주제로 세미나가 진행됐다.

조이뉴스24 정병근기자 kafka@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음저협, 저작권 보호 위한 국제 세미나 개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