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운찬 반대에도…KBO, 전임감독제 유지한다


[조이뉴스24 김형태 기자] 선동열 야구대표팀 감독의 사퇴로 논란이 된 전임감독제가 존속된다.

KBO는 27일 이사 감담회를 갖고 오는 2020년 도쿄 올림픽까지 국가대표팀 전임감독제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KBO는 대회마다 감독이 바뀌는 단기 감독제의 부작용을 막기 위해 지난해 7월 선동열 전 KIA 감독을 대표팀 초대 전임감독으로 임명했다.

하지만 지난 8월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오지환 등 일부 선수 선발의 문제점이 불거지면서 논란이 커졌고, 급기야 국회 국정감사에 선 감독이 증인으로 불려나가기까지 했다.

이 자리에서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정치인들은 선 감독의 실책을 거론하며 매섭게 몰아세웠고, 역시 국정감사에 출석한 정운찬 KBO 총재가 "개인적으로 전임감독제에 찬성하지 않는다"고 말하면서 논란이 증폭됐다.

야구계의 오래된 합의사항인 전임감독제를 총재가 부정하는 상황에서 이 제도가 유지될지 우려하는 시각이 팽배했다.

논란이 확대되자 KBO는 이날 10개 구단 사장들로 구성된 이사회 구성원들을 모아 이들의 의견을 청취했고, 결국 전임감독제를 유지하기로 최종 확정한 것이다.

다만 선 감독이 한국시리즈 직후인 지난 14일 "참담한 심정"이라며 감독직에서 사퇴해 KBO는 새 사령탑을 물색해야 하는 상황이다.

한 야구 관계자는 "야구계가 합의했고, 어차피 유지할 수밖에 없는 전임감독제를 국정감사라는 공개된 장소에서 반대한 총재의 행태가 문제"라며 "이번 결정으로 하루 빨리 논란이 가라앉고 야구계가 새로 거듭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이뉴스24 김형태기자 tam@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운찬 반대에도…KBO, 전임감독제 유지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