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MCP 도구 관리, 챗GPT와 연동 간소화⋯카카오, 플레이MCP에 '도구함' 추가


등록된 MCP 도구 선택하고 관리⋯계정 인증 후 외부 서비스에서 바로 사용 가능
카카오 계정 통해 연동 절차 간소화⋯개인화된 AI 경험 제공

[아이뉴스24 정유림 기자] 카카오는 지난 7월 선보인 MCP(모델 컨텍스트 프로토콜) 기반의 개방형 플랫폼 '플레이MCP'에 도구함 기능을 추가했다고 24일 밝혔다.

[사진=카카오]
[사진=카카오]

플레이MCP는 다양한 AI 모델이 외부 도구와 안전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MCP 기반의 개방형 플랫폼이다. MCP란 인공지능 모델이 외부 데이터나 도구와 소통하는 방식을 표준화한 통신 규약으로, 이용자가 여러 서비스를 오가지 않고 하나의 서비스에서 수요와 목적에 맞는 작업을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도구함은 플레이MCP에 등록된 수많은 MCP 도구를 이용자가 선택해 한 곳에서 관리하고 이를 챗GPT나 클로드 같은 외부 AI 서비스에서도 카카오 계정 인증 1번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핵심 기능이다.

도구함 활용 시 AI 서비스 간 도구 연동 절차가 간소화된다. 이용자는 계정 인증 후 플레이MCP를 통해 자신이 선택한 MCP 도구를 AI 서비스에서 자연스럽게 요청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방금 알려준 내용 카카오톡 나와의 채팅방에 보내줘", "오늘 내 일정 알려줘", "내가 받은 선물 목록 보여줘", "작년 오늘 들은 멜론 노래 다시 틀어줘" 등과 같이 요청 시 이를 수행해준다.

이용자는 플레이MCP 사이트에 접속한 뒤 카카오 계정 로그인을 거쳐 원하는 MCP 도구를 자유롭게 도구함에 추가해 하면 된다. 이후 외부 서비스인 챗GPT에서 '개발자 모드'를 선택한 뒤 맞춤형 MCP 서버 링크(URL)를 등록한 뒤 도구함을 인증하면 사용 가능하다.

클로드에서는 설정 선택 후 커스텀 커넥터에 플레이MCP 도구함을 연결하면 사용할 수 있다. 두 서비스 모두 단 한 번의 카카오 계정을 통해 도구함에 담긴 모든 도구를 즉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별도의 개별 도구 인증 없이 카카오 계정 인증 하나로 모든 MCP 등록 도구를 호출할 수 있다는 점, 이용자의 실제 카카오 데이터와 연동돼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카카오는 향후 도구함을 통해 카카오 서비스 뿐 아니라 다양한 외부 파트너의 MCP 도구까지 폭넓게 연결해 플레이MCP를 국내외 AI 생태계의 허브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이를 통해 개발자와 이용자 모두가 더 쉽게 AI 기능을 확장하고 활용할 수 있는 개방적이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유용하 카카오 AI에이전트플랫폼 성과리더는 "플레이MCP에 추가된 도구함 기능은 AI가 단순한 대화 상대를 넘어 이용자의 실제 일상을 이해하고 실행하는 '일상 AI'로 진화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개발자와 이용자가 에이전틱 AI 경험을 보다 확장해갈 수 있도록 플랫폼을 고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유림 기자(2yclever@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MCP 도구 관리, 챗GPT와 연동 간소화⋯카카오, 플레이MCP에 '도구함' 추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