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車관세 15%⋯"급한 불 껐으나, 유럽·일본에 조건 역전"


"韓, 무관세 → 15%⋯EU·일본, 2~3% →15%"
"자동차 부품, 반도체 등 세부 품목 대미 협정 중요"

[아이뉴스24 권서아 기자] 한국과 미국이 30일(현지시간) 무역 협상을 타결한 가운데 한국산 자동차에 부과되는 미국의 품목 관세는 기존 25%에서 15%로 내려갔다. 15% 관세는 경쟁국인 일본 및 유럽연합(EU)과 동일한 것이다.

다만 업계에서는 미국 수출 환경이 더 나빠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한미 FTA로 미국 수출에서 무관세가 적용돼왔고, EU·일본의 경우 2~3%의 관세가 적용돼 상대적으로 유리한 입장이었으나, 이번에 그 이점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박철완 서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31일 "우리나라는 미국에 수출할 때 자유무역협정(FTA) 덕분에 자동차 관세가 무관세였고, 유럽연합(EU)이나 일본은 2~3%였다"며 "모두 대미 자동차 관세가 일률적으로 15%가 된 만큼 우리나라의 자동차 관세가 더 많이 오른 거라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통화하는 이재명 대통령(왼쪽)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통화하는 이재명 대통령(왼쪽)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박 교수는 "이재명 대통령이 2주 뒤 대미 관세 협상을 위해 방미를 하고, 앞으론 북미 생산 기지에 대한 중요도가 오를 것"이라며 "정부 차원에선 15%의 자동차 관세로 막았다는 게 최악의 상황은 모면하고 급한 불은 껐다고 할 수 있고, 협정된 변수에 따라 민간도 전체적인 대비를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트럼프가 자동차 관세를 25%로 세팅시켜 놓은 상태였기 때문에 대미 관세 협정을 잘했다고 보긴 어렵고, 위안만 하는 것"이라며 "우리나라는 원래 자동차 무관세였고, 일본은 2.5%였는데 일괄적으로 15%가 된 거니까 국내 자동차 기업이 경영하기 어려운 환경 구조로 바뀐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앞으로가 더 중요한데, 아직 자동차 부품, 반도체 등 세부 품목에 대한 대미 관세 협정이 없었던 만큼 미국을 얼마만큼 세밀하게 설득하느냐가 큰 관건이자 진검승부"라며 "이재명 대통령이 2주 뒤 미국에 가는데, 더 세부적인 관세 협상은 몇 달이 걸릴 것인 만큼 우리나라 자동차 전문가들이 미국에 가서 세부적인 협상을 유리하게 진행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현대차·기아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대미 관세 문제 해결을 위해 온 힘을 다해주신 정부 각 부처와 국회의 헌신적 노력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현대차·기아는 관세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각적 방안을 추진하는 동시에 품질 및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기술 혁신 등을 통해 내실을 더 다져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차·기아는 또 "15%라는 관세가 적용됨에 따라 한국산 자동차의 경쟁력 제고가 중요한 상황"이라며 "현대차·기아는 다각적 방안을 추진해 관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권서아 기자(seoahkw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車관세 15%⋯"급한 불 껐으나, 유럽·일본에 조건 역전"

댓글2

  1. 211.234.***.251
    코멘트 관리

    우리나라원래 0프로였다.15프로격상된겨.에구야

  2. 121.156.***.130
    코멘트 관리

    ㅋㅋ 이제 어차피 미국서 다 만들어~~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
피원하모니, 글로벌 대세돌
피원하모니, 글로벌 대세돌
스테이씨, 예쁜애들끼리 모였네
스테이씨, 예쁜애들끼리 모였네
키키, 오늘은 시크 소녀들
키키, 오늘은 시크 소녀들
에이티즈, 멋짐 폭발
에이티즈, 멋짐 폭발
토니상 수상한 박천휴 작가
토니상 수상한 박천휴 작가
'나는 반딧불' 황가람, 눈부신 가수
'나는 반딧불' 황가람, 눈부신 가수
추영우, 대세의 쌍브이
추영우, 대세의 쌍브이
이준혁, 클로즈업을 부르는 모태미남
이준혁, 클로즈업을 부르는 모태미남
이주빈, 우아한 꽃사슴
이주빈, 우아한 꽃사슴
이정재, 전 이 하트를 해봤어요!
이정재, 전 이 하트를 해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