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문화재 보존·복원 연구개발 성과 책으로 만난다


국립문화재연구소 '옻과 교의 접착 특성 연구' 4권 발간

[문영수기자]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강순형)는 3일 '옻과 교의 접착 특성 연구' 등 문화재 보존·복원 연구개발 성과를 담은 책자 4권을 발간했다.

이들 책자는 지난 해 수행한 '문화재 접착재료 개발 및 안정성 평가', '안료 및 청동유물의 분석 데이터 해석법', '석조문화재 보존관리 기술 적용성 및 실용화' 등 연구과제의 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옻과 교의 접착 특성 연구는 전통 재료인 옻과 교(膠)의 기본 물성을 비롯해 옻과 아교를 배합해 제조한 천연 접착제의 접착력과 물성 연구 결과를 담고 있다. 또한 문화재 적용을 위한 안정성 시험 결과도 제시하고 있어 관련 연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류의 조사․분석을 위한 표준시험법에는 지류(紙類) 관련 연구에 적용되는 다양한 조사 방법과 표준 시험법들이 소개돼 있다. 특히 연구소에서 얻은 실험 결과와 데이터를 사례로 들어 구조적 특성과 성분 분석법을 정리해 연구자들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외부에 노출된 석조문화재의 상태를 비파괴적이고 효과적으로 진단하는 기술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비파괴 기술을 활용한 석조문화재 보존관리'는 관련 분야 연구자뿐만 아니라 업무 담당자들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자료이다.

아울러 '현미경으로 바라본 청동기의 부식 특성'은 중요 출토금속인 청동기의 부식 현상에 대한 원리와 특성, 현미경으로 연구하는 방법을 쉽게 소개해 문화재에 관심 있는 학생들의 흥미를 돋우고자 했다.

이들 발간물은 국립문화재연구소에서 수행하고 있는 문화재 보존·복원 연구개발 성과 중 일부로, 국립문화재연구소에서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연구 성과물을 발간·보급해 문화재 보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문화재청은 국립문화재연구소 누리집(www.nrich.go.kr)에 전자문서 형태로 해당 발간물을 게시할 예정이다.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2024 iFORU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화재 보존·복원 연구개발 성과 책으로 만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