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금융보안원, 13개 금융보안 표준화과제 선정


금융권 공통 블록체인 플랫폼 등

[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금융보안원은 안전한 전자금융거래를 위한 금융보안 표준화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금융보안표준화협의회를 구성하고 20일 1차 회의를 개최해 13개 금융보안 표준화 과제를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허창언 금융보안원장은 협의회 모두 발언에서 "급증하는 사이버 보안 문제를 개별 기업이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산업전체가 표준화 된 대응체계를 마련하는 등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금융보안원은 오늘 회의에 앞서 순천향대 염흥열 교수를 협의회 의장으로 위촉하였고, 금융회사, 금융협회, 연구기관, 학계 전문가 12명을 협의회 위원으로 위촉했다.

협의회는 표준화 수요조사, 표준화 과제선정, 표준안 의결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금융보안원은 표준이 금융권 기술도입, 산업계 제품개발 등을 위해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날 개최된 1차 협의회에서는 글로벌 표준화 현황, 산․학․연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13개 표준화과제를 선정했다.

▲금융권 공통 사용을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 표준 ▲분산원장 기반 금융서비스에 대한 보안 요구사항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 신뢰성 평가 기준 ▲블록체인 기반 인증관리체계 표준 ▲블록체인 기반 거래 모니터링 및 추적메커니즘 ▲안전한 웹 기반 개방형 핀테크 플랫폼 프레임워크 ▲하드웨어보안기반 스마트폰 단말 전자금융서비스 ▲금융회사 내부 침해사고 분석을 위한 네트워크 데이터 수집 및 보존도구(블랙박스) 요구사항 ▲금융 빅데이터 환경의 비식별 처리를 위한 소프트웨어 대한 기능 요구사항 ▲금융회사 정보보호 조직체계 ▲사이버 보험 분야의 리스크 평가 프레임워크 ▲금융권 사이버보안 인력에 대한 프레임워크 ▲직승인(라인) 가맹점 보안처리를 위한 기술 기준 등 13개다.

이 중 금융권 공통 블록체인 플랫폼, 금융 빅데이터 비식별 처리 기능 등 7개 과제는 활용도와 시급성 등을 감안해, 중점 과제로 채택해 2018년까지 표준개발을 우선 추진할 방침이다.

이 밖에 6개 과제에 대해서는 기한을 정하지 않고 신속하게 표준화를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금융보안원, 13개 금융보안 표준화과제 선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