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키기반구조(PKI) 솔루션 전문 업체인 이니텍(대표:김재근, www.initech.com)은 2일 SK 텔레콤의 '코드 사이닝(CodeSigning)' 프로젝트를 수주했다고 발표했다.
이 프로젝트는 무선 응용 프로그램 및 콘텐츠가 전송과정에서 위조 또는 변조되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하고, 콘텐츠 작성자(Publisher)에 대한 인증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니텍은 지난 달부터 SK텔레콤의 애플리케이션 개발팀과 작업해오고 있으며, 이달중으로 프로젝트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SKVM(SK버추얼머신) 등 응용 프로그램 및 게임, 벨소리 등 다양한 컨텐츠에 대한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무선 인터넷 고객들은 핸드폰에 설치되는 응용 프로그램 및 콘텐츠가 안전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김재근 사장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전자서명 응용서비스 구축 프로젝트의 수주를 기대할 수 있을 것” 이라고 밝혔다.
이니텍은 통신 사업자 및 모바일 뱅킹, 무선지불 관련 수요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PDA 뿐 아니라 단말기 암호화 시장에도 적극 진출하는 등 무선 보안 관련 영업 활동을 대폭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SK텔레콤은 이외에도 다양한 모바일 콘텐츠 보안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중 콘텐츠의 라이센스를 관리하는 유무선 통합 DRM(디지털저작권관리)은 SK C&C와 디지캡이 진행하고 있으며, 가입자 본인을 인증하는 무선공인인증서비스는 시큐어소프트와 함께하고 있다.
◆적용된 제품의 특징
이번 프로젝트에 적용된 솔루션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최초로 무선 환경에서 코드서명(Code Signing)을 구현함으로써 무선 환경에서 응용 프로그램 및 콘텐츠의 안전한 배포가 가능하다.
둘째, XML 전자서명의 도입에 적합한 구조로 설계됐으며, 셋째, 유연한 정책관리 메카니즘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 작성자에 대한 관리 정책을 수용할 수 있다.
넷째, OpenMobileAlliance의 Download OTA 표준에 적합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다섯째, 향후 다양한 전자서명 응용 서비스에 적합하도록 PKI 기반 구조를 가진다.
(02)2140-3533.
/김현아기자 chaos@inews24.com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