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카카오, 인사평가 '진통'…김범수 의장 나설까


카카오 노조 "사내 간담회서 평가 시스템 개선 요청 계획"

[아이뉴스24 윤지혜 기자] 김범수 카카오 의장이 오는 25일 열리는 사내 간담회에서 인사평가 논란을 언급할지 관심이 쏠린다. 이날 행사는 김 의장의 재산 기부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지만, 최근 카카오 인사평가 시스템에 대한 비판이 거센 만큼 직원들의 질의가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 노동조합(민주노총 화섬식품노조 카카오지회)은 이날 사측과 동료 평가 시스템 개선 논의를 진행한다. 김 의장이 진행하는 사내 간담회에서도 평가 시스템 개선을 요청할 계획이다.

서승욱 카카오 노조 지회장은 "노조원을 대상으로 의견 수렴을 한 결과, 평가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컸다"라며 "25일 열리는 사내 간담회에서도 관련 문제를 제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아직 사측이 간담회를 어떤 형식으로 진행할지 공개하지 않아 노조 참여가 확실히 정해진 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김범수 카카오 의장 [사진=카카오]

앞서 성과급 갈등이 불거진 네이버는 이해진 창업자 겸 글로벌투자책임자(GIO)와 한성숙 대표가 직접 전사 직원과 소통에 나서기로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대 임직원간 소통이 중요하다는 판단 아래 인사 리더가 진행할 예정이었던 보상 설명회를 경영진이 참여하는 '컴패니언데이'로 전환한 것이다.

김 의장도 인사평가 시스템과 관련해 직원들의 의견을 듣지 않겠냐는 관측이 나오는 배경이다.

반면, 이날 간담회에서 인사 평가 문제가 거론되긴 어렵다는 전망도 있다. 이날 행사는 김 의장의 5조원 기부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인 데다, 카카오 뿐 아니라 계열사 등 공동체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간담회인 만큼 카카오 본사의 인사평가 시스템 논란이 공감대를 얻기 어려울 것이란 설명이다.

또 직장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에는 "당일 질문은 절대 금지로, 질문은 사전에 시스템을 통해 실명으로 해야한다"라며 "김 의장이 마음에 드는 질문을 픽업해 사전 준비하는 행사가 될 것"이라는 내용의 글도 올라왔다.

◆카카오 동료 평가 논란 뭐길래?…"사내 의견 수렴해 개선할 것"

지난 17일 카카오 직원으로 추정되는 이용자가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인한 극단적 선택을 암시하는 글을 블라인드에 올렸다. 그러자 블라인드를 중심으로 카카오 인사 평가 시스템에 대한 불만글이 줄을 이었다.

카카오는 조직장 외에도 동료 직원들이 나를 평가하는 '다면평가' 시스템을 운영 중인데, 이 중 '이 사람과 함께 일하시겠습니까?'란 항목에 대한 비판이 컸다.

예컨대 A씨와 조직장이 다면평가자로 선정한 동료 직원들은 A씨와 다시 일하고 싶은지를 ▲함께 일하고 싶다 ▲판단 불가 ▲함께 일하고 싶지 않다 3가지로 답한다. 논란이 된 점은 A씨에게 동료 평가 결과를 전사 평균값과 비교해 알려준다는 것이다. 동료 중 나와 일하기 싫은 사람이 전사 평균 대비 얼마나 많은지 공개하는 건 지나치다는 지적이다.

이 외에도 설문 항목에는 이 사람과 일하면 성과가 잘 나올 것 같은지, 이 사람의 역량은 충분한지 등의 항목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직장은 이를 참고해 최종 평가를 내린다.

카카오 관계자는 "해당 문항은 2016년 직원들의 의견을 받아 도입한 것"이라며 "동료 평가는 조직장의 평가 참고자료일 뿐 최종 평가결과 및 보상 결정과는 직결되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조직장의 평가 근거 제공 차원에서 2019년부터 전직원에게 설문 결과를 공개하고 있다"며 "사내 의견 수렴 후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반영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윤지혜 기자 ji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카카오, 인사평가 '진통'…김범수 의장 나설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
농어업고용인력 지원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 본회의 가결
농어업고용인력 지원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 본회의 가결
이은지 '끼 폭발 매력 폭발 대세 예능인'
이은지 '끼 폭발 매력 폭발 대세 예능인'
곽준빈 '빵 먹는 포즈 아니에요'
곽준빈 '빵 먹는 포즈 아니에요'
추성훈 '몸매부터 패션인 아조씨'
추성훈 '몸매부터 패션인 아조씨'
추성훈의 밥값은 해야지 '현지 밀착 리얼 생존 여행기'
추성훈의 밥값은 해야지 '현지 밀착 리얼 생존 여행기'
유재필 '깔끔한 진행'
유재필 '깔끔한 진행'
동료 의원들과 인사하는 주진우
동료 의원들과 인사하는 주진우
의총에서 발언하는 송언석 원내대표
의총에서 발언하는 송언석 원내대표
국회의장 주재 여야 원내대표 회동
국회의장 주재 여야 원내대표 회동
여야 원내대표 회동
여야 원내대표 회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