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급물살 탄 보수대통합, 향배는?


황교안 불 붙이고 유승민 화답…'악마는 디테일에'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제21대 국회의원을 선출하기 위한 총선을 5개월여 앞두고 보수대통합에 속도가 붙고 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공론화하고 유승민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대표가 화답하는 등 보수 진영의 논의가 한 데 모아지면서 통합의 범위와 방식에 정치권 전체의 관심이 쏠린다.

보수대통합론의 불씨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당겼다. 황 대표는 지난 6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자유 우파의 모든 뜻 있는 분들과 함께 구체적인 논의를 하기 위한 통합 협의 기구 구성을 제안한다"고 밝혔고, 다음 날인 7일에는 당내 통합협의기구를 꾸렸다.

inews24

보수 진영은 2017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을 거치며 한국당 외 바른미래당, 우리공화당 등으로 갈라졌다. 분열 상태에서 총선을 치르면 표가 갈라져 여권에 유리한 선거 구도가 만들어질 게 뻔한 상황. 반대로 통합할 경우 더불어민주당과 일 대 일 구도를 형성하면서 문재인 정부 심판론에도 더욱 힘을 실을 수 있다.

황 대표가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배경도 이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그는 "우리가 분열을 방치해 좌파정권의 질주를 막지 못한다면 역사에 또 한 번 큰 죄를 짓는 일이 될 것"이라며 "총선에서 승리를 이루고 미래의 대안이 될 수 있는 강력한 정치세력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침 신당 창당을 준비 중이던 유 대표도 보수대통합론에 화답하고 나섰다. 황 대표와 유 대표는 전화통화 등을 통해 접촉하며 통합 과제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단계까지 발전했다. 양측은 조만간 실무 협상을 시작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朴탄핵·공화당·안철수…곳곳 암초

그러나 향후 논의 과정이 쉽지만은 않다. 가장 큰 문제는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입장 정리다. 유 대표를 비롯한 변혁 내 바른정당계는 탄핵에 찬성하며 새누리당(한국당 전신)을 탈당했었다. 탄핵에 반대했던 친박계는 이들과 손을 잡는 데 부정적이다. 특히 유 대표가 통합 논의의 전제조건으로 탄핵에 대한 입장 정리를 요구하고 나서면서 친박계에서는 공개적으로 불만이 흘러나오는 상태다.

유 대표와 우리공화당이 각을 세우는 이유도 탄핵 문제 때문이다. 박 전 대통령 석방을 주장하는 우리공화당에 대해 유 의원은 "3년 전 탄핵에 매달려 있는 분들과는 같이 보수 재건 못 한다"고 했다. 홍문종 우리공화당 공동대표도 변혁에 "위장 보수"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유승민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대표[사진=조성우 기자]

황 대표는 변혁과 우리공화당까지 끌어안는 통합을 원하지만, 변혁과 우리공화당 간 감정의 골이 깊어 실현 가능성은 낮게 점쳐진다.

현재로서 가장 가능성이 높은 시나리오는 한국당과 변혁의 당 대 당 통합이다. 변혁이 신당기획단을 꾸린 만큼 연내 신당을 창당한 뒤 양측의 논의가 무르익으면 공식 통합하는 방식이다. 이 과정에서 유 대표의 '새 집 짓기' 주장대로 제3지대 신당 창당이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이 경우에도 안철수 전 대표를 비롯한 변혁 내 안철수계 의원들의 합류 여부는 변수가 된다. 한국당과 변혁의 통합만으로는 '도로 새누리당'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지만, 안 전 대표 측까지 합류하면 중도 확장이 가능하다. 다만 안 전 대표는 여전히 정치와는 거리를 두고 있는 상태여서 향후 행보가 불투명하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급물살 탄 보수대통합, 향배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
최예나, 러블리 여신
최예나, 러블리 여신
최예나, 무더위 날리는 상큼 발랄한 무대
최예나, 무더위 날리는 상큼 발랄한 무대
최예나, 귀여움 가득한 애교
최예나, 귀여움 가득한 애교
10개월 만에 돌아온 최예나
10개월 만에 돌아온 최예나
'K-밴드씬 최고 루키' 드래곤포니, 지구소년
'K-밴드씬 최고 루키' 드래곤포니, 지구소년
드래곤포니 고강훈, 지구소년으로 돌아왔어요
드래곤포니 고강훈, 지구소년으로 돌아왔어요
드래곤포니 안태규, 시그니처 포즈
드래곤포니 안태규, 시그니처 포즈
드래곤포니 권세혁, 지구소년 많이 사랑해주세요
드래곤포니 권세혁, 지구소년 많이 사랑해주세요
드래곤포니 편성현, 지구소년으로 돌아왔어요
드래곤포니 편성현, 지구소년으로 돌아왔어요
디지털 싱글 '지구소년'으로 돌아온 드래곤포니
디지털 싱글 '지구소년'으로 돌아온 드래곤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