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미래부, 블록체인 활성화 방안 논의


제35차 ICT 정책해우소 개최, 전문업체·금융권·학계 등 참석

[김국배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30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핀테크 보안·인증 기술 지원센터에

서 '제35회 ICT 정책 해우소'를 열고 블록체인 기술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블록체인은 인터넷 환경에서 비즈니스 거래를 할 때 분산 환경에서 장부를 공유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고 거래자 간 신뢰를 확보해주는 '디지털 분산 장부'다.

고객 데이터를 분산해 저장하는 만큼 기존 방식에서 해킹시 발생하는 개인정보 유출 등 문제를 차단할 수 있는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정책해우소에는 블로코·코인플러그 등 블록체인 전문업체, 한국은행·신한금융지주·IBK기업은행 등 금융권, SK·KT·IBM 등 비금융권, 학계 등 다양한 분야 관계자가 참석했다.

또 인호 고려대 교수가 '블록체인 기술 개념과 미래 전망'을 발표하고, 미래부가 '블록체인 활성화를 위한 주요 과제'를 소개했다.

블록체인 전문업체 코인플러그와 통신사인 KT가 각각 '금융권의 블록체인 적용 사례', '통신업체 관점의 블록체인 발전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참석자 간 자유 토론도 이뤄졌다.

기조 발제를 맡은 인호 고려대 교수는 "글로벌 블록체인 기술과 학문 연구를 위해 최근 블록체인 학회를 설립했다"며 "많은 사람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재형 미래부 융합신산업과장은 "블록체인 기술이 금융 외 다른 산업분야에도 적용 가능한 범용기술인 만큼 시범사업 등을 통해 블록체인 확산 기반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어준선 인플러그 대표는 금융권의 블록체인 검증·도입 사례를 소개했으며, 서영일 KT 융합기술원 상무는 디지털콘텐츠·사물인터넷(IoT)·헬스케어 분야의 블록체인 기술 활용 방안을 제시했다.

최재유 미래부 2차관은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 분야는 현재 글로벌 기술격차가 크지 않다는 점에서 국내 ICT 업계가 주도해 나갈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우리 업계가 블록체인 기술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규제개선, 기술개발, 인력양성 등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래부, 블록체인 활성화 방안 논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