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티몬, 무료반품제 효과…상반기 패션 매출 50% ↑


"무료반품제, 중소 파트너사들도 덩달아 매출 느는 동반성장 원동력"

[이민정기자] 소셜커머스 티몬이 지난해 11월부터 시행 중인 '무료반품제'의 영향으로 올해 상반기 패션 부문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50% 증가했다고 4일 발표했다.

티몬의 전 품목 무료반품제는 구매 전 제품의 실물을 직접 확인하기 어려운 전자상거래의 특성을 감안해 상품을 받은 후 단순변심에 의한 반품이라도 무료로 반품을 받고 바로 환불을 실시하는 서비스이다.

티몬은 무료반품제 시행 6개월만에 소비자 이용과 관련 매출이 모두 높아졌다고 밝혔다. 지난 6월 티몬무료반품제 이용고객은 시행 초기인 1월보다 20% 이상 증가했다. 올해 상반기 매출에서는 특히 패션 카테고리의 매출이 작년 동기보다 50% 늘어나 식품에 이은 성장률 2위를 기록했다. 패션 카테고리 중에서도 의류 부문이 60% 증가해 가장 성장 폭이 컸고 잡화 부문은 41%, 스포츠레저용품이 30% 증가했다.

티몬은 의류나 신발류 상품은 온라인몰에서 직접 착용해보고 구매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무료반품제를 통해 실제 본인에게 어울리는지 확인하고 구매 결정을 할 수 있어 특히 패션쪽 성장이 컸던 것으로 분석했다.

티몬 측은 무료반품 제도가 티몬뿐만 아니라 제휴를 맺고 있는 중소 파트너사(협력업체)들에게도 매출에 도움이 되는 등 동반성장의 원동력이 됐다고 설명했다. 상반기 동안 티몬의 패션의류 부문에서 제일 큰 매출을 올린 여성의류업체 '퍼스트제이'는 티몬에서의 매출이 작년보다 75% 증가했다. 두 번째로 큰 매출을 올린 '톰앤래빗' 역시 54% 늘어났다.

단순 고객 변심에 의한 반품의 경우 비용을 티몬 측이 전액 부담하고 있어 파트너사에 전가되는 비용은 없기 때문에 이 같은 서비스 정책은 협력사들의 매출 성장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티켓몬스터 하성원 COO(최고운영책임자)는 "티몬이 업계 최초로 시행중인 무료반품제도가 고객 분들의 전폭적인 지지 속에 안착을 하고 있어 매우 보람이 크다"며 "앞으로도 제도를 계속 보완해 국내 전자상거래를 대표하는 소비자 중심 제도로 이끌겠다"고 말했다.

이민정기자 lmj79@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티몬, 무료반품제 효과…상반기 패션 매출 50% ↑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