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삼성전자, 256기가바이트 UFS 세계 첫 양산


마이크로SD보다 9배 빨라… 초고속·초대용량·초소형 충족

[박영례기자] 삼성전자가 지난해 1월 128기가바이트 UFS를 업계 첫 양산한 데 이어 1년 만에 용량과 속도를 2배 높인 제품을 내놨다.

스마트폰 UFS 시대를 맞아 프리미엄 메모리 시장을 본격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25일 삼성전자는 차세대 스마트폰용 내장메모리 '256기가바이트 UFS(Universal Flash Storage)'를 이달부터 세계 첫 양산한다고 발표했다.

256기가바이트 UFS는 고성능 마이크로SD 카드보다 9배 빠르고(연속읽기 속도 기준) 노트북용 보급형 SSD보다도 2배 가까이 빠르다.

2개의 UFS 데이터전송 통로(Lane)를 구성, 850MB/s의 연속읽기 속도를 구현했고, 연속쓰기 속도도 스마트폰에서 확장 메모리로 사용되는 외장형 고속 마이크로SD카드보다 약 3배 빠른 260MB/s까지 높였다.

또한 시스템 속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임의 읽기/쓰기 속도도 기존 UFS제품(19,000/14,000 IOPS)보다 2배 이상 빠른 45,000/40,000 IOPS를 달성, 스마트폰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특히 USB 3.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차세대 스마트폰에서는 기존 스마트폰보다 외부와의 데이터 처리 속도를 10배 이상 높일 수 있어 5기가바이트의 풀HD 영상을 불과 11초대에 전송할 수 있다.

V낸드플래시 메모리와 독자 개발한 고성능 컨트롤러를 탑재, 마이크로 SD카드보다도 작은 초소형 사이즈를 구현함으로써 스마트폰 개발 과정의 디자인 편의성도 높였다.

또한 업계 최대인 256기가바이트 용량으로 5기가바이트의 풀HD급 영화를 47편이나 저장할 수 있어 초고해상도 대화면 스마트폰의 사용 편리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초고해상도(UHD)의 콘텐츠를 보면서도 사진파일 검색과 동영상 다운로드 등 복잡한 작업을 지연(버퍼링)없이 자유롭게 즐길 수 있을 것으로 회사측을 기대했다.

초고해상도 대화면 액정을 탑재한 차세대 스마트폰에서 요구하는 초고속·초대용량·초소형 특성을 업계 유일하게 충족, 글로벌 스마트폰업체에 최적의 모바일 메모리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얘기다.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최주선 부사장은 "향후 대용량 콘텐츠 시대에 맞춰 NVMe SSD, 포터블SSD, UFS 등 3대 프리미엄 제품군의 성능과 용량을 동시에 높여 독보적인 제품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영례기자 you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삼성전자, 256기가바이트 UFS 세계 첫 양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