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자료 제출 없는 보고' 국정원 해킹 논란 안 끝났다


이병호 국정원장 "내 직 걸고 불법 사찰 없었다", 野 반발

[채송무기자] 국정원이 최근 정국을 달구고 있는 국정원 해킹 의혹에 대해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비공개 현안보고를 통해 해명했지만 오히려 갈등이 깊어질 가능성이 크다.

이병호 국정원장과 국정원 간부들은 27일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국정원 해킹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특히 스스로 목숨을 끊은 국정원 직원 임모 과장이 삭제한 자료들을 복구한 것을 바탕으로 내국인에 대한 해킹은 없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원장은 "내 직을 걸고 불법 사찰을 한 사실이 없다"며 "국내 사찰은 전혀 없었고 RCS(원격조정시스템)을 가지고는 카카오톡 도청도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핵심이었던 로그기록 공개 등 자료 제출은 하지 않았다. 여야 정보위원들에 따르면 이 원장은 해킹 의혹에 대한 해명 자료를 제출했으나 야당이 요구한 로그기록 원본이 아니라 요약본이었다. 국정원 직원이 삭제했다는 원본 자료에 대해서는 공개를 거부했다.

이 원장은 국정원 현장검증에 민간 전문가를 참여시켜달라는 새정치민주연합의 요구에 대해서도 로그 기록을 열람하거나 공개 할 수는 없지만 국정원 기술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이야기를 하다보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 모두가 로그 기록 공개라는 새정치민주연합의 핵심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은 것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국민정보지키기 위원장은 이날 핵심 요구 사항으로 ▲자료 제출 ▲전문가 참여 ▲충분한 시간을 들었다.

안 위원장은 "그것이 최소한의 조건"이라며 "제가 들어가 자료도 제출 안하고, 전문가 참여도 못 한다고 하면 그것은 덮고 가자는 치졸한 의도에 지나지 않다"고 강한 입장을 밝힌 바 있다.

◆與 "처음부터 로그기록 안된다고 해" vs 野 "자료 없이 믿어달라고만"

이 때문에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는 자료 제출을 놓고 여야 의원들의 신경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국회 정보위 야당 간사인 새정치민주연합 신경민 의원은 "우리가 총 34개 자료를 요구했는데 국정원은 사실상 우리 당의 자료 요구에 대해 제출한 것이 없다"면서 "지난 23일 여야 합의는 오늘 정보위를 사실상 청문회에 준하도록 하자는 것인데 이를 전혀 지키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김광진 의원은 "국정원이 대테러용으로 10개를 심었다고 하는데 구체적 대상에 대해서는 단 한명도 적시하지 않았다"면서 "국정원장이 카톡 감청도 안된다고 하지만 근거는 전혀 없이 믿어달라고만 한다. 저 안은 거의 교회"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반면 새누리당 간사인 이철우 의원은 "국정원이 처음부터 로그 파일 원본은 안된다고 이야기한 것 아닌가"라며 "우리 당 역시 국가 안보를 위해 이는 어렵다는 입장이었다"고 자료 제출 거부를 당연시했다.

새누리당 박민식 의원은 기자들에게 "오늘 여러 전반을 다 설명했고, 대국민 사찰 존재 여부에 대해 설득력 있게 답변했다"며 "안철수 의원이 로그 자료를 제출하라는데 그 큰 컴퓨터를 어떻게 들고 오나. 특별공간을 국회에 만들라고 하는데 현실적으로 가능한 것인지 개인적으로 의아하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국회 정보위 현안보고를 통해 상당부분 의혹이 해소됐다며 국정원 현장방문을 통해 조속히 논란을 수습해야 한다고 하고 있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이 진상규명의 핵심이라고 규정한 자료제출이 이뤄지지 않아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자료 제출 없는 보고' 국정원 해킹 논란 안 끝났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