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정원, 증거제출 않은 채 "믿어달라"…野 반발


임모 과장 삭제한 해킹 자료는 51건, 대북 10·국내 실험용 31·실패 10

[조석근기자] "자료 제출은 안된다고 처음부터 이야기했다" (새누리당 이철우 의원), "지금 저 안은 완전 교회에요 교회. (국정원을) 믿어달라고만···"(새정치민주연합 김광진 의원)

27일 비공개로 진행된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최근 정국을 달구고 있는 국정원 해킹 의혹에 대한 국정원의 보고가 이뤄졌지만 논란이 오히려 깊어지는 모습이다.

이날 불법해킹 의혹 관련 국정원의 현안보고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 이병호 국정원장은 국회에 대한 자료 제출은 거부한 채 "해킹을 통한 불법적인 민간인 사찰은 없었다"는 기존 입장을 반복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보위 소속 새누리당 간사인 이철우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국회에 대한) 자료 제출은 안 된다고 (국정원 측이) 이야기했고 대신 오늘 삭제한 부분에 대해선 충분히 얘기했다"고 이날 일부 공개된 현안보고 내용에 대해 설명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국정원은 자살한 임모 과장이 삭제한 51건의 해킹 관련 자료를 복구했다. 이는 각각 대북·대테러 관련 10건, 국내 실험용 31건, 실패 10건이었다. 구체적인 설명은 보안상의 이유로 제기되지 않았다.

앞서 국정원은 숨진 임모 과장이 '딜리트(delete) 키'를 이용해 삭제했다는 해킹 관련 파일들을 100% 복구했다고 여당 관계자들을 통해 밝혔다. 그러나 해킹 프로그램의 운영사항이 기록된 로그파일 등 핵심 자료는 여전히 안보상의 이유로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새정치연합 간사인 신경민 의원은 "국정원의 자료제출 거부는 여야간 합의사항을 전혀 지키지 않은 것"이라며 "(지난 23일 여야 원내지도부간 합의대로) 준청문회는 커녕 상임위도 제대로 안 되는 상황으로써 짐작 가능한 (국정원의) 답변만 쭉 나오고 있다"고 불만을 나타냈다.

한편 새정치연합 안철수 국민정보지키기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국정원의 삭제파일 100% 복구 주장을 신뢰하기 어렵다"며 해킹 프로그램 로그파일과 거래자료 등 핵심 자료 제출을 거듭 촉구했다. 또한 국정원의 직원일동 성명과 해킹 의심 IP 주소에 대해 추가 고발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조석근기자 feelsogood@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정원, 증거제출 않은 채 "믿어달라"…野 반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