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빌 게이츠와 스티브 잡스, 두 거인의 엇갈린 삶


[김익현기자] 스티브 잡스가 퇴진하면서 3년 전 한 발 앞서 물러난 빌 게이츠와 오버랩되고 있다. 56세 동갑내기인 잡스와 게이츠는 지난 40여 년 동안 세계 IT 시장을 쥐락펴락해왔다.

빌 게이츠는 지난 2008년 6월 말을 기점으로 33년간 몸 담았던 마이크로소프트(MS) 경영에서 손을 뗐다. 빌 게이츠는 CEO와 회장으로 재임하면서 'IBM에 침투한 트로이 목마' 신세였던 MS를 PC 시대의 주인공으로 키워냈다.

잡스는 빌 게이츠와 거의 같은 기간 애플을 이끌었다. 둘의 공통점은 적지 않다. 우선 창업 과정부터 판박이처럼 닮았다. 빌 게이츠에게 폴 앨런이란 동업자가 있었다면, 스티브 잡스에겐 '또 다른 스티브'인 스티브 워즈니악이 함께 했다. 동업자들이 3, 4살 더 많았던 점도 같았다.

하지만 공통점 못지 않게 차이점도 두드러졌다. 특히 40년 가까이 IT 시장의 강자로 군림하면서도 신기할 정도로 전성기가 엇갈린 점이 눈에 띈다.

◆둘 모두 1975년 전후에 회사 설립

스티브 잡스가 애플컴퓨터를 창업한 것은 1976년 4월 1일. 때 마침 만우절이던 그날 거짓말처럼 애플컴퓨터의 닻을 올렸다. 잡스가 애플이란 이름을 선택한 데는 한 때 자신이 몸 담았던 아타리보다 알파벳 순서가 앞에 온다는 점을 고려했다는 후문도 있다.

그 무렵 빌 게이츠도 막 회사를 설립한 뒤 도약을 꿈꾸고 있었다. 한 해 전인 1975년에 자신보다 세 살 더 많은 폴 앨런과 함께 마이크로소프트를 세운 것. '작고 부드러운(Micro-Soft)' 그 회사는 최초의 PC인 알테어 8800용 베이직 프로그래밍 언어를 개발하는 일을 주로 했다.

잡스가 첫 작품을 내놓은 것은 1976년 7월. 애플1이라고 명명된 애플의 첫 컴퓨터는 당시 666.66달러라는 기괴한 가격에 판매됐다. 이듬 해인 1977년엔 애플의 첫 메인프레임 컴퓨터인 애플2를 내놨다.

하지만 잡스의 진짜 작품은 '조지 오웰의 예언'이 짙게 배어 있던 1984년에 나왔다. 그 유명한 매킨토시였다.

빌 게이츠의 첫 기회는 1980년에 찾아왔다. 개인용 컴퓨터 시장에 첫 진출하려던 IBM에 운영체제를 공급하기로 한 것. 빌 게이츠와 폴 앨런 등은 1년 여 작업 끝에 1981년 그 유명한 도스(DOS) 프로그램을 내놓는 데 성공했다.

빌 게이츠가 도스로 컴퓨터 시장에 출사표를 던지던 무렵 스티브 잡스는 애플1, 2 등으로 1차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었다. 미국의 시사주간지 <타임>이 1982년 말 '올해의 기계'로 PC를 선정하기전 '올해의 인물'로 스티브 잡스를 염두에 뒀을 정도.

하지만 그의 복잡한 사생활 문제가 불거진 데다, <타임> 편집진들 역시 'PC시대'에 좀 더 무게를 두면서 'PC'로 급선회했다는 후문이 있다.

◆1980년대 들어 엇갈린 행보

이후부터 둘은 거짓말처럼 엇갈린 시간들을 보냈다. 1970년대 말 한 발 앞서 전성기를 누렸던 잡스가 시련의 시기로 접어든 반면, 빌 게이츠는 '윈도 시대'를 열면서 화려한 생활을 시작했다.

빌 게이츠는 1983년 윈도 첫 버전을 선보인 뒤 꾸준히 개발 작업을 진행한 끝에 1990년 3.0 버전을 선보였다. 윈도 3.0은 출시 2년 만에 1천만 카피가 판매되면서 윈도 시대의 화려한 개막을 알렸다. 특히 1995년 발표한 윈도95가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면서 빌 게이츠 역시 세계적인 부호 대열에 이름을 올렸다.

그는 1995년 포브스가 선정한 세계 최고 부자 맨 윗자리에 이름을 올린 이래 오랜 기간 그 자리를 지켰다.

반면 스티브 잡스에게 1980년대는 암울한 시기였다. 자신이 펩시콜라에서 직접 영입했던 존 스컬리의 '친위쿠데타'로 1985년 애플에서 ㅤㅉㅗㅎ겨난 것. 잡스는 스컬리를 영입하면서 "남은 기간 평생 설탕물을 팔다가 보낼 거냐? 아니면 세계를 변화시킬 기회를 잡을 거냐?"는 말을 했던 건 유명한 일화로 꼽히고 있다.

이후 잡스는 넥스트컴퓨터 등으로 재기를 모색했지만 여의치 않았다. 특유의 독선적인 성격에다, '최고'만을 고집하는 제품 정책 때문에 시장에서 빛을 보지는 못했다.

잡스는 엉뚱하게도 애니메이션 쪽에서 재기의 발판을 마련했다. 조지 루카스가 운영하던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를 인수한 뒤 그 유명한 '토이 스토리' '벅스 라이프' 등을 연이어 내놓으면서 대박에 성공했다. 컴퓨터 사업의 실패를 만회할 전기를 마련한 것이다.

◆MS 반독점 시달릴 때 잡스는 화려한 복귀

빌 게이츠는 이 위기를 '브라우저 끼워팔기'를 통해 극복했다. 윈도95에 익스플로러를 기본 제공하면서 브라우저 시장에 본격적으로 발을 들여놓은 것이다.

이 전략을 통해 MS는 넷스케이프를 고사시키는 데 성공했다. 하지만 반대급부는 너무나 컸다. 2000년대 초반까지 빌 게이츠를 계속 옥죄었던 '반독점 소송'의 씨앗이 뿌려지게 된 것.

빌 게이츠는 2000년 6월 한 때 미국 법원으로부터 회사 분할 판결을 받았다. 자신 역시 친구인 스티브 발머에게 최고경영자(CEO) 자리를 넘겨주고 2선으로 물러났다. 또 2004년에는 유럽연합(EU)으로부터 4억9천700만유로라는 천문학적인 벌금을 부과받기도 했다.

빌 게이츠에게 시련의 조짐이 보일 때 잡스에겐 서광이 비치기 시작했다. 연이은 신제품 전략 실패로 궁지에 몰린 애플이 잡스에게 손을 내민 것. 결국 잡스는 1996년말 애플에 자문역으로 복귀하기로 했다고 공식 선언했다. 1985년 애플에서 쫓겨난 지 11년만의 귀환이었다.

◆2000년대 중반 이후 잡스의 시대로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세상은 빌 게이츠의 문법대로 움직였다. 잡스가 아이맥, 아이팟 등을 연이어 내놓으면서 세상을 놀라게 했지만 '윈텔 시대'의 든든한 한 축을 형성했던 빌 게이츠의 아성엔 한참 못 미쳤다.

하지만 둘의 운명은 또 다시 한 차례 역전됐다.

빌 게이츠가 터를 둔 'PC 운영체제' 부문이 서서히 영향력을 잃어간 반면, 잡스가 새롭게 시도한 디지털 음악, 휴대폰 사업은 연이어 패러다임 변화를 이끌어낸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빌 게이츠는 '현역 은퇴'를 선언했다. 2008년 1월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기조 연서를 통해 현직에서 물러나겠다고 선언한 것. 빌 게이츠는 약속대로 2008년 6월말 MS의 일상 업무에서 손을 떼고 자선사업가로 활동하고 있다.

빌 게이츠 시대가 끝을 고하면서 IT 시장의 문법은 잡스가 써내려가기 시작했다.

2007년 선보인 아이폰이 폭발적인 인기를 누린 데 이어 맥북에어와 아이패드 등으로 연타석 홈런쇼를 보여준 것. 결국 잡스는 지난 해 시가총액 면에서 MS를 제치는 데 성공했다.

특히 올 들어선 분기 순익 면에서도 하드웨어 부문이 주를 이룬 애플이 소프트웨어 업체 MS를 뛰어넘는 실력을 보여줬다.

◆깔끔한 게이츠 vs 야성적인 잡스

잡스와 게이츠는 엇갈린 전성기 만큼이나 상반된 이미지를 보여줬다. 시애틀의 법률가 집안에서 태어나 하버드를 중퇴한 빌 게이츠가 전형적인 모범생 이미지를 간직한 반면, 사생아로 태어난 잡스는 '잡초 같은 삶'을 살았다.

늘 깔끔한 정장 차림으로 나타났던 빌 게이츠와 달리 잡스의 트레이드마크는 청바지였다. 잡스는 또 젊은 시절 한 때 복잡한 사생활 때문에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

회사 내에서의 생활 역시 이미지만큼이나 서로 달랐다. 창업한 뒤 33년 만에 은퇴할 때까지 늘 1인자 자리를 지켰던 빌 게이츠와 달리 스티브 잡스는 한 때 빈 손으로 쫓겨나는 수모를 겪기도 했다.

굳이 비유하자면, 빌 게이츠가 안정된 수비 실력을 보여주는 유격수인 반면 스티브 잡스는 파인 플레이도 많이 하지만, 그 못지 않게 엉뚱한 실책도 자주 범했던 유격수였다.

이런 상반된 이미지에도 불구하고 IT 산업 역사에서 둘의 우열을 가리는 건 쉽지 않다. 둘 모두 새로운 트렌드를 잘 잡아낸 뒤 그것을 사업화하는 면에선 탁월한 능력을 보여준 때문이다.

지금 두 거인 중 한 명을 택하라고 하면 화려한 프레젠테이션에다 최근 보여준 뛰어난 실적 때문에 잡스의 손을 들어주는 사람이 훨씬 더 많을 것이다. 하지만 빌 게이츠가 30여 년 전에 보여준 비전 역시 결코 잡스에 뒤지지 않는다.

세상은 늘 1인자와 2인자를 가려내고 싶어하지만, 둘은 그냥 IT 시장의 양대 거인으로 남겨두는 게 어떨까? 화려한 IT 혁명의 주춧돌을 쌓고, 그 주춧돌 위에 건물을 지어 올린 뛰어난 두 장인으로.

김익현기자 sin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빌 게이츠와 스티브 잡스, 두 거인의 엇갈린 삶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